사이버e러닝 튜터 전문인력 양성기관 오픈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국사이버교육학회(회장 이상희)에서는 사이버 e러닝 튜터 전문 인력 양성기관 사이트(e연수원)를 (http://etutor.ilearn.or.kr)을 1월 3일 오픈 하여 수강생을 받기 시작했다.

2004년 e러닝산업발전법이 제정된 이후 e러닝이 활성화 됨에 따라 전문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e러닝 전문인력 중 e러닝튜터 분야에 가장 많은 인력이 필요하나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바 원할한 인력 수급을 위해 학회가 사이버e러닝 튜터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설립하여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현재 초중등 분야에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사이버가정학습체제가 정착 됨에 따라 많은 사이버교사 및 학부모 튜터가 필요하고 기업교육에서는 효율적인 사이버강의를 위해 사내 e러닝튜터가 대거 필요하며 이들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하지만 대부분의e러닝튜터 인력은 해당 교육기관에서 간단한 연수 후 바로 투입되기 때문에 e러닝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할 뿐 아니라 사이버학습공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자칫 제대로 된 학습지도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e러닝 튜터 대상의 전문교육이 필요하나 해당기관의 튜터 업무 분야도 매우 다양하고, 또한 인력이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교육으로는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이 때문에 e러닝의 장점을 살린 사이버 튜터 인력 양성기관의 설립이 시급하여 한국사이버교육학회가 나서 e연수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e연수원에는 e러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e러닝지도실무 과정”과 직접 현장에서 튜터 업무를 하고 있는 우수 e러닝 튜터들을 인터뷰해 그 비법을 전수 해 줄 수 있도록 만든 실제 사례 중심의 “e러닝튜터 실무 과정”이 개설 되었다.

e러닝지도실무 강좌 각 차시별 목차
e러닝의 개요
e러닝의 정의
e러닝의 제 영역
LMS와 e러닝 지원 인프라
e러닝이 만들어 내는 세계에 대한 이해
학습환경과 학습이론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ARCS 모델
e러닝 콘텐츠 개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e러닝 튜터 (e러닝지도사)

e러닝튜터 실무 각 차시별 목차
초등교육 튜터 비법 전수
중등교육 튜터 비법 전수
기업교육 튜터 비법 전수
평생교육 튜터 비법 전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사이버 학습공동체 구성원리
LMS 활용사례
e러닝 튜터와 콘텐츠
로 구성 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oce.org

연락처

한국사이버교육학회 기획실장 정현기 780-8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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