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반도체 2006년 신년사

뉴스 제공
SK하이닉스 코스피 000660
2006-01-03 11:25
이천--(뉴스와이어)--하이닉스 가족 여러분, 2006년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국내외 임직원 여러분께서 소원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고, 각 가정마다 행복과 사랑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는 2004년 호황기의 기억이 채 가시기도 전에 급격한 메모리 가격 하락, 고유가, 환율불안 등 경영환경의 갑작스런 악화로 위기에 봉착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 경영을 선포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키는 또 한번의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채권단 공동관리를 조기에 졸업하는 한편 도전경영목표도 달성하였습니다.

외부적으로는 D램 업계 2위를 고수하였으며 낸드 플래시 부문에서도 단기간 내에 업계 3위로 등극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가 노와 사가 일치단결하여 이루어낸 결실이기에 진심으로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그 노고를 높이 치하 드립니다.

하이닉스 임직원 여러분, 이제 조금 여유를 가지며 일할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우리 앞에 놓인 경영환경은 한치의 긴장도 늦출 수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혼란스럽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한 해가 될지도 모릅니다.

고유가는 지속되고 미국 금리상승으로 경제성장률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T 투자는 작년보다 줄어들고 PC 등 주요 응용기기의 성장률도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과 마이크론이 합작회사를 만들고 히타치, 도시바 등 일본의 주요 반도체 업체들은 차세대 반도체 공장의 공동 설립을 논의하고 있어 우리의 입지를 위협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협과 불확실성이 도사리고 있는 2006년은 위기인 동시에 또 한번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경쟁력을 향상시켜 대응한다면 2006년은 오히려 우리에게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따라서 저는 2006년 경영목표를 ‘최고 경쟁력 확보’로 결정하고 업계 최고의 원가 경쟁력, 기술 경쟁력, 수익 경쟁력, 생산/판매 성장률을 확보하는데 전 임직원이 매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러한 경영 목표가 반드시 달성될 수 있도록 5가지 경영방침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 번째 ‘1등 경쟁력 확보’입니다.

지금까지의 원가 경쟁력은 투자효율과 생산성 향상에 의해 유지될 수 있었으나 앞으로 기술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 자체의 발전이 없으면 기술전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임은 자명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술 격차를 축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업계 최고의 'Technology Leadership’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웨이퍼당 매출을 향상시키고 첨단 기술로의 신속한 양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1등 원가경쟁력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반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낸드 플래시 사업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여 시장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개발 체계도 구축하여 생산/개발 분야의 굳건한 성장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속성장의 기반이 되는 12인치 생산시설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재원 조달을 위해 현금 창출 능력을 최대화하고 자금 조달 능력을 확충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데도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하이닉스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데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경영 혁신 체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생산 현장을 중심으로 혁신을 실행해 왔습니다만 이제는 현장 위주의 혁신에서 벗어나 전사 차원에서 강력한 실천 의지를 가지고 개혁의 바람을 일으켜야 할 때입니다.

따라서 경영진들이 앞장서서 Top-down 방식으로 혁신시스템을 추진하고, 혁신의 기반이 되는 HCPM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동안 보이지 않던 낭비와 기회손실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더 나아가 업무 방법 및 시스템을 개선하여 효율성을 배가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위기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재무 및 금융 위기 관리 능력도 강화해야겠습니다.

각 분야마다 이와 같은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전사적인 경영 혁신 체제가 구축될 것이며, 그 결과가 기업문화로까지 자리잡을 것입니다.

네 번째 ‘윤리/준법 경영의 내실화’입니다.

하이닉스 4대 가치 중 제일의 가치인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하는 윤리/준법 경영을 좀 더 뿌리깊게 정착시키고, 해외 법인과 협력사 등 대외적으로도 확산시켜 투명한 기업 윤리문화를 성숙시켜 나가야겠습니다.

이와 같은 윤리/준법 경영은 내부적으로는 친환경 정책과 함께 지속 가능경영의 기반을 조성하고,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하이닉스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위상에 걸 맞는 명성을 갖추게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변함없이 ‘고객감동경영’을 실천해야겠습니다.

외부 고객의 만족지수가 1등이 될 수 있도록 고객 감동 경영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주주와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유지하고, 내부고객에 대한 관심과 관리에도 더욱 신경 써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미래 지향적인 상생의 노사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한편 新 인사 시스템을 도입하여 임직원의 만족도를 제고함으로써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어 나갑시다.

하이닉스 가족 여러분,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지난 한 해의 역경을 우리는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극복하여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갖춘 그 잠재력을 혁신으로 더욱 단련시키고 강화하여 회사와 개개인 모두가 세계 최고가 됨으로써 2006년 경영목표인 ‘최고 경쟁력 확보’를 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의 비전인 ‘세계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 전문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굳건한 기반을 마련해 나갑시다.

오늘의 노력이 10년 후 하이닉스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모두 각자의 업무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올 한해도 열심히 뛰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위기와 도전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는 일상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그 위기와 도전을 회피할 수도 없고, 일회성 조치로도 대응할 수 없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하이닉스인 모두가 자신감을 갖고 의연하게 대처한다면 상존하고 있는 모든 위기와 도전은 더 이상 역경이 아닌 오히려 기회가 될 것입니다.

끝으로 지난 한 해 하이닉스의 놀라운 성과에 이바지하신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노고에 재삼 감사를 표하며,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표이사 사장
우 의 제

웹사이트: http://www.skhynix.com

연락처

하이닉스반도체 홍보팀 02-3459-5353 / 5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