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2012 여수박람회 통합이미지 개발 착수
해양부, 전라남도, 여수시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이번 박람회 통합이미지는 로고, 심볼마크, 마스코트, 엠블렘, 슬로건, 사무서식류 등이다.
해양부는 이를 위해 1월 중에 학계·광고계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구성, 단계별로 자문을 구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4월말까지 여수박람회를 상징하는 통합이미지를 개발해 발표할 예정이다.
해양부는 개발된 CI를 각종 홍보물 및 행사, 인터넷 등을 통한 국내외 홍보활동에 다양하게 활용, 여수세계박람회에 대한 국내외의 인식을 높이고 여수박람회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공감대 형성에 나설 방침이다.
붙임 : 2012 여수세계박람회 CI 개발 계획
1. CI 개념
□ CI(Corporate Identity)는 ‘단체의’라는 의미의 Corporate와‘주체성’이라는 Identity가 합쳐진 개념으로서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으로서 로고, 심볼마크, 마스코트, 엠블렘, 슬로건 등을 통칭함
o로고(logotype) : 2개 이상의 문자를 편성해서 마크로 지정한 것 또는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특정의 스타일로 표현한 문자
*어떠한 경우라도 글자의 꼴, 굵기, 비례, 자간 등을 임의로 변경하여서는 안 됨
o 심볼마크(symbol mark) : 조직이나 행사 등의 이미지를 대내외에 나타내기 위한 대표 상징물
*사람과 바닷물결의 출렁임을 모티브로 하여 단순 하게 추상화
o 마스코트(mascot) : 행운을 가져온다고 믿고 간직하거나 가까이 두는 물건이나 동물을 지칭, 각종 행사에 대해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용
*가상의 해양생명체를 크레파스 텍스츄어로 표현하여 동화적 이미지를 연출(이름 : 푸르미)
o 엠블렘(emblem) : 심볼 마크와 표어(slogan)을 이용한 문장(紋章)
o 슬로건(slogan) : 표어, 광고에서 기업의 주장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언어로 나타낸 것
2. CI 개발 개요
□ 개발 목적
○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하여 동 박람회의 이미지가 통합된 대중적 친근감이 있는 CI(Corporate Identity)를 개발하여 국내외 홍보에 활용
□ 사업 기간 : 용역 계약일로부터 약 4개월(매뉴얼제작기간 포함)
□ 사업내용 : 로고, 심볼마크, 마스코트, 엠블렘, 슬로건 등 일체
□ 개발 주체 : 해양수산부, 전라남도, 전남지방유치위원회, 여수시 공동개발
□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CI 수행업체의 CI제작 방향, 디자인 등 전반적인 개발업무 자문을 위하여 유치기획단 주관으로 06.1월 중 학계, 광고계의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문 위원회 구성·운영
- 인원은 6명 이내로 하고 전남지방유치기획단· 전남도, 여수시에서 각 2 명씩 추천
3. 추진 일정
□ 자문위원회 구성 06. 1월
□ 1차 중간보고 06. 2월
□ 2차 중간보고 06.3월
□최종보고 및 납품 (완료) 06.4월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기획단 홍보협력팀장 김광칠 사무관 전성수 02-3674-6277 / F 3674-6278
해양수산부 정책홍보관리실 홍보관리관 임기택 02-3674-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