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개통식 대행업체 선정 관련 비리 사건
철도청이 주관한 한국고속철도(KTX) 개통식 대행업체 선정과정에서 철도청 공무원에게 행사 총괄 자문위원 선임 및 단일 대행업체 선정을 강요할 목적으로 협박하고 관련 업체로부터 업체 선정 대가로 2천만원을 받은 이○○을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구속하고 공범 이○○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는 한편,
대행업체 선정과정에서 업체대표에게 공무상 비밀인 입찰업체 및 심사위원 명단을 알려 준 철도청 하○○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한국고속철도(KTX) 개통식 행사의 대행료는 약 30억원 규모로 금년 3월 말 철도청 주관으로 호남 및 경부선의 개통식 행사가 개최되었는 바, 이 과정에서 이○○, 이○○은 각각 “보좌관”, “특보”라고 자칭하며 철도청 및 업체 관계자들에게 자신들이 마치 현 정권의 실세인 양 행세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개통식행사 준비단장이었던 하○○은 고속철도 개통식 행사 대행업체 선정 및 심사위원 위촉 등의 업무를 총괄하면서 행사 대행업체 선정과정 중 입찰에 응찰한 업체 명단 및 심사위원 명단을 관련업체인 ○○○○○○○(주) 대표에게 알려주는 등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개통식을 대행한 ○○○○(주)와 2개의 협력업체가 대행료 원가를 부풀려 철도청에 청구한 단서를 포착하고 이에 대한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경찰청 개요
경찰청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대한민국의 중앙 행정기관이다.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전국 단일체계의 치안 조직을 운영하며 범죄 예방, 수사, 교통 단속, 경비, 대테러 대응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치안 유지뿐 아니라 국민과의 신뢰 형성을 위한 인권 보호, 사이버 범죄 대응, 국제 공조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olice.go.kr
연락처
수사국 특수수사과 312-3463 경정 김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