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물가안정·안전시설 점검 등 편안한 설 분위기 조성
이를 위해 분당구는 3개반 15명의 지도·점검반을 편성, 16일부터 30일까지 농축산물 등 30여개 품목의 설성수품과 일반 시장 등 24개소의 대형 점포, 5천80개의 개인서비스 요금업소를 대상으로 설 성수품 유통관련 계량기 변조 여부, 검정필 여부, 위생관리 실태, 매점매석, 끼워팔기, 가격담합인상, 원산지부정표시, 개인서비스요금 과다 인상 여부 등을 지도 단속한다.
특히 구는 소비자단체와 합동으로 농산물에 대한 원산지 미 표시에 대한 단속을 중점적으로 실시해 적발된 업소는 고발 등 행정조치를 할 계획으로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4일에는 구 공무원과 소비자단체, 주민 합동으로 서현역 로데오거리 주변에서 시민들에게 물가안정을 위한 홍보 전단지를 배포하는 등 건전한 설 명절 보내기 캠페인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워 놓고 있다.
한편 수정구 또한 시민들에게 편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키 위해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다중이용시설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수정구는 이번 점검에서 설 연휴 기간에 많은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할인점 1개소, 대형상가 1개소, 재래시장 3개소, 영화관 1개소를 대상으로 전기, 가스 등 동절기 화재 위험요인과 소방·방화시설에 대한 유지관리상태 등을 중점 점검해 안전사고 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연휴기간 내 단 한건의 재난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시설물 관리주체의 안전의식고취를 위해 자체 제작한 안전관리헌장을 배부 및 게시토록 유도하여 안전의식 생활화는 물론 예측하기 어려운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 스스로 대비할 수 있도록 계도해 나간다는 계획으로 있다.
성남시는 이번 물가안정을 위한 지도 점검과 다중이용시설의 안전점검 등으로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킴은 물론 안전의식 생활화로 시민에게 즐겁고 편안한 설 명절 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ns21.net
연락처
분당구청 산업경제과 산업경제팀 031-710-2272
성남시청 공보실 이충열 주사 031-729-2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