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항만건설 정보 온라인상 공유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이 시스템이 구축돼 온라인 상에서 항만건설 과정의 계획-설계-시공·감리-유지관리로 이어지는 라이프 사이클(Life-cycle)에서 생성되는 모든 문서 및 도면정보를 발주처, 설계자, 시공자 등 공사관련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항별 기본계획, 예산업무, 공사 및 용역의 계약·준공 등을 관리·검색하는 사업관리 ▲공사별 공정·기성 등을 관리하는 공사관리 ▲각종 문서 및 도면자료를 온라인상으로 전송하는 문서작성·관리 ▲공사의 집행현황 등을 검색조건에 따라 파악할 수 있는 현황·통계 ▲항만건설 용역과 공사 관련 설계도서를 검색할 수 있는 도서검색 등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인편이나 우편으로 교환되던 모든 건설관련 정보가 전산화돼 온라인상에서 교환·공유하게 됨으로써 도면 등 귀중한 자료의 손·망실이 방지되고 자료의 보관·검색이 용이해진다.
또 정보의 공유 및 재활용, 자료의 전송·보관 등의 경비 절감에 의한 생산성 증가와 정보공개에 의한 건설공사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부는 이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활용도 제고를 위해 시스템 운영규정 등 관련 규정을 제·개정하고 사용자 교육과 홍보를 통해 시스템의 조기에 정착시킬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항만국 항만건설과 사무관 장만붕 02-3674-6724 / F 3674-6725
해양수산부 정책홍보관리실 홍보관리관 임기택 02-3674-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