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첫대출로 살만한 3억원이하 아파트 어디?

뉴스 제공
부동산114
2006-01-16 12:03
서울--(뉴스와이어)--무주택 서민들의 내집마련을 위해 작년 11월 재개시된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이하 ‘생애첫대출’) 의 대출 자격이 크게 강화된다. 무주택 서민들의 주택 마련을 돕는다는 본래의 취지와 달리 제도상의 헛점을 이용해 중산층의 재테크 상품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서다.

- ‘생애첫대출’, 대출 자격 요건 강화, 이달 31일부터 적용
- 35세 미만 세대주 제외, 3억 원 이하 주택으로 제한, 부부 소득 합산, 5,000만원 이하 강화

오는 1월 31일부터 전용면적 25.7평 이하 아파트라도 3억 원 이상인 주택은 ‘생애첫대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35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를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고, 개별 소득 산정에서 부부합산 소득을 적용하기로 했다.

강화된 자격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1월 말 전에 대출과 거래를 마쳐야 해 달라진 제도에 볼멘 소리를 하는 수요자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3억원 이하 주택 제한에 따라 준강남권 이상 가격대의 새아파트 등은 아예 대상에서 제외돼 생애첫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가 너무 한정적이라는 항의 아닌 항의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주택 지원책인 만큼 좀더 열악한 환경의 실수요자들을 우선 지원하기 위한 방침이라는 점에서는 적절한 조정이라는 의견도 많다.

또한 지난 해 말까지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올해 초 추가 기금증액(1조 4,000억 원)까지 했던 ‘생애첫대출’ 로 인해 다른 대출관련 상품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우려에도 대응한 결과로 판단된다. 실제로 주택금융공사의 20년짜리 6.8%의 고정금리에 6억 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모기지론의 경우 지난 2005년 월평균 판매 실적이 3,516억 원으로 2004년도 3,663억 원에 비해 오히려 감소했고, 지난 12월의 판매액은 1,432억 원(1,980건) 으로 판매 실적이 크게 저하됐다.

- 3억원 이하 역세권 대단지 30평형대, 생애첫대출 이용해 볼 만

그렇다면, 1월 31일 이후 이 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주택 규모 외에도 3억 원 이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지역별로 3억 원 이하 가격대로 살 만한 아파트는 어떤 게 있을까?

1천가구 이상 규모에 2000년 이후 입주한 새아파트로 도보 10분 이내 지하철 역세권 단지를 중심으로 찾아보자. 서울은 25평형대, 경기 지역은 32평형대 정도면 무난하다.

▶ 관악구 봉천동 관악드림타운 : 주변 초,중,고교 풍부, 학생 자녀 둔 가구 적합

관악구 봉천동의 관악드림타운(삼성,동아) 단지는 총 5,38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하철 7호선 숭실대입구는 도보 8분, 2호선 봉천역과는 버스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는 구암초, 신봉초, 은천초, 관악중, 봉천중, 동작고 등의 여러 학교가 몰려있어 취학 자녀를 둔 가구에 적당하다. 또한 롯데백화점, 관악성심병원이 인접하고 있어 주변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 녹지근린공원,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관악산 조망이 가능하여 환경도 쾌적한 편이다.

봉천동 자체의 다소 낙후한 이미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최근 교통 및 상권개발, 뉴타운 개발 등 다양한 개발 계획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투자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 용산구 도원동 삼성래미안 : 지하철 이용 편리, 일부는 한강조망도 가능

용산구 도원동 삼성래미안 단지는 지하철 5호선 공덕역과 6호선 효창공원역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4호선 삼각지역, 서울역과도 가까워 20~30평형대는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젊은 부부들에게 인기가 많다. 남쪽으로는 한강이 가까워 110동 등 일부 가구는 한강조망이 가능하기도 하다. 인근 중개업소에 따르면 현재 24평형 매물이 좀 나와 있다.

▶ 성북구 길음동 동부센트레빌 : 대단지 새아파트 밀집, 뉴타운 개발로 인지도 상승

길음동 동부센트레빌은 2001년 12월 입주한 단지로 1,677가구 규모를 자랑한다. 단지 내 조경공간이 풍부하고 대형 테마공원을 갖춘데다가 주변에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편의시설과 미아초, 영훈초, 영훈중, 삼성중, 성신여중, 성신여고, 고려고, 대일외고, 과학고 등 학군도 풍부하다. 지하철 4호선 길음역이 바로 단지 앞이다.

교통 환경 등은 아직 다소 열악한 면이 있지만 지하철 이용이 편리한데다가 최근 일대에 꾸준히 들어선 대단지 새아파트가 밀집해 지역 입지는 크게 좋아졌다. 길음뉴타운 개발로 지역 인지도도 높아져 투자성이 좋아진 지역 중 하나다.

▶ 고잔지구 푸르지오, 안양 래미안 / 평촌 인덕원대우 등 살펴볼 만

수도권에서는 안산 고잔지구 푸르지오5차와 안양동 삼성래미안, 평촌동 인덕원대우 등을 살펴볼 만 하다. 수도권 서남부 중심지역을 꿰차고 있는 이들 지역은 최근 새아파트 공급과 수요 증가, 주변 개발 계획이 맞물리면서 입지가 크게 좋아졌다.

고잔신도시는 지하철 안산선 이용이 가능하고 신안산선과 남단 시화호 개발 등 예정 계획이 많아 관심이 높다. 안양은 평촌신도시와 함께 기존 시가지 새아파트도 꾸준한 시세를 유지하고 있다. 인덕원의 경우 주변 과천, 의왕 등과의 연계성도 좋고 지구 개발과 산업단지 개발 등 마찬가지로 개발 계획이 다양해 두 지역 모두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서 주목 받는 지역 중 하나다.

이 밖에도 지역별로 역세권, 대단지, 개발 호재 등이 맞물리면서 투자성이 좋은 3억 원 이하의 주택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자신의 생활여건과 자금부담 능력을 고려하여 ‘생애첫대출’을 잘 활용하면 저렴한 금리로 내집마련이 가능하다.

부동산114 개요
부동산114는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 사이트 “부동산114(www.r114.co.kr)” 를 기반으로
아파트, 주상복합, 재건축, 상가, 토지, 부동산교육 및 출판, 컨설팅 등을 포괄한
전문 포탈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회사소개 : http://info.r114.co.kr/r114/default.asp

웹사이트: http://www.r114.co.kr

연락처

부동산114 이영주 02-2105-7016
웹운영본부 부동산컨텐츠팀 김규정차장 02)2105-70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