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봄철 산불방지대책 수립 추진

제주--(뉴스와이어)--제주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산불없는 해를 실현하기 위하여 산불방지대책을 수립하고 군부대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키로 하는 등예방홍보 활동과 초동진화에 중점을 두어 산불방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였다.

산불방지 취약기인 2월1일~ 5월15일을 봄철산불조심 기간으로 설정하고 도내 도, 시·군, 읍·면 등 도내 18개기관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는 등 산불 비상근무에 들어가 산불위험예보지수 및 산불발생의 개연성 따른 단계별 대응근무 체계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 기간 산불발생 요인의 근원적 차단을 위하여 도내 산림면적 91,259ha 가운데 38%에 해당하는 155개소/35,240ha를 입산통제구역을 지정하는 한편 산불발생 취약지 124개 고정초소에 감시원 141명을 주축으로 산불감시 기동대 및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를 편성, 운영토록 했으며,

산불취약지역 6개소(서귀포시 고근산과 미악산, 북제주군 애월읍발이악과 광령양돈단지, 구좌읍둔지봉, 조천읍바늘오름)에 무인카메라를 가동, 24시간 감시활동 체제를 확대하고 제주지방 경찰항공대와 공중진화체계를 갖추는 한편 산림청헬기를 전진배치 해주도록 요청하였다.

산불조심기간중 입산통제된 오름등에 들어갈 때에는 사전 시·군, 읍·면·동에 신고후 입산토록 하고 성냥, 라이터나,버너 등 화기물질을 소지하지 말고,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는 취사·야영·흡연 등을 하지 않토록 하고 산림과 근접한 100m안 지역에서 밭두렁이나 농산부산물등의 소각시에는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개요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이끌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아픔을 치유하고 과거를 넘어서는 제주, 안전하고 모두가 누리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 가꾸고 키우는 제주를 공약실천계획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신문취재및보도지원 이지훈 064-710-2043 방송취재및보도지원 김동호 064-710-2042 /환경산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