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장애인 8천여명에 장애인 보장구 20억원 지원

서울--(뉴스와이어)--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 金容俊)는 장애 보장구 부족으로 인한 저소득 장애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뇌병변장애, 정신지체/발달장애, 장루장애인들의 보장구 지원을 위해 총20억원 규모의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을 실시한다. 지원대상은 해당영역별 등록 장애인으로 기초생활급여를 받고 있는 저소득 장애인과 가계소득이 없는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8천명이다.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은 건강보험을 통해 보조를 받지 못하는 품목이나 형편이 어려워 보장구를 구입하지 못해 생활에 큰 불편을 겪어왔던 저소득 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금년 12월까지 지원을 완료하게 된다.

신청자는 10월21일부터 11월12일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나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과 우편으로 접수하며,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 심사위원회는 소득 수준과 거주 지역을 고려해 1차로 추천된 대상자에 한해 현장방문, 표본 집중 실사 등을 실시해 지원대상자를 결정, 12월말까지 요청한 보장구 일체를 지원하게 된다. 지원 품목은 <뇌병변장애분야>목욕도구세트, 식사도구세트, 워크 등 뇌병변장애 관련 보장구 10억, <정신지체/발달장애분야> 감각인지훈련기구, 헬스자전거, 벨트마사지 등 정신지체장애관련 보장구에 9억, <장루장애> 세척기, 장루주머니에 1억 등 총20억원 규모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지원신청서, 활용계획서, 추천서, 장애인등록 증빙서류,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확인서(해당자) 등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신청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홈페이지(www.chest.or.kr)나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www.kodaf.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장애인을 위해 우편접수(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8-3 한국스카우트연맹회관 3층 한국장총內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 담당자”)로도 접수받는다. 자세한 안내는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 전국 단일 전화 1566-1225로 하면 된다.

김용준 공동모금회 회장은 “이번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업은 장애 범주 확대에 따라 장애유형에 적합한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에 적합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히고 “우선 3개 장애 분야를 우선 지원하고 향후 평가를 통해 다른 장애 분야의 보장구를 지원해 장애인이 살기 편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용어 설명
1. 장애 인구
법정 장애인 범주가 2003년 7월말부로 2차 확대되어 현재 15가지로 늘어났음. 따라서 법정 장애인 인구는 144만9천명으로 전인구의 3.09%를 차지하고 있음. UN이 보고하고 있는 장애인구 기준인 10%로 본다면 우리나라의 경우 약4백80여만명으로 추정할 수 있음

2. 장애 범주(분류)
1) 신체적 장애
·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 지체, 뇌병변, 시각, 청각, 언어, 안면
· 내부 신체기능의 장애 : 신장, 심장, 간, 호흡기, 장루·요루, 간질
2) 정신적 장애
정신지체, 정신장애, 발달장애(자폐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국민의 소중한 성금을 모아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는 대한민국 대표 모금·배분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chest.or.kr

연락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팀 김효진 02-360-6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