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데이터방송용 T-DMB 단말개발
이는 ‘내 손안의 TV’로 불리우며 국민 관심의 집중대상이 되고 있는 지상파DMB가 지난해 12월부터 본방송을 하면서 그 진가를 더욱 드러내고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나타난 성과 여서 그 의미가 더욱 더 크다.
이 단말기를 통해 시청자는 이동 중에 TV시청을 하면서 무선통신망을 통해 상황에 맞게 추가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향후, 지상파DMB의 양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가 시작되면, 방송과 연동된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ETRI는 정보통신부 “지능형 통합정보방송(SmarTV)" 과제명으로 개발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연구는 (주)기가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했고 현재 관련기술은 업체에 활발히 기술이전중에 있다.
향후 지상파DMB는 휴대인터넷(WiBro),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텔레매틱스 등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의 확장이 예상되어, 주문형비디오(VOD), 양방향 전자상거래(T-Commerce / M - Commerce), 교통정보 등 새로운 응용 서비스 출현이 기대된다.
이로 인하여 트래픽 증대ㆍ데이터 전송료 대행 등으로 이동통신사도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방송사와 통신사업자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ETRI에서는 현재 지상파DMB 미들웨어 및 음성기반 데이터서비스와 같은 신규 데이터서비스 기술과 BWS(Broadcasting Website Service), 슬라이드 쇼(Slideshow), MOT처리기술 등과 같은 데이터처리 기술을 이용한 양방향 서비스 기술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물의 기술이전을 통해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본 연구개발의 책임자인 ETRI 디지털방송연구단 방송시스템연구그룹장인 이수인박사는 “ETRI가 이번에 개발한 단말기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방송 수신이 가능해 이동 중에도 TV시청과 함께 부가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어 통?방융합형 서비스에 가장 적합해 이동통신 산업이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상파DMB는 ETRI가 세계 최초로 상용서비스에 성공한 휴대 이동방송 기술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개요
ETRI는 전전자식교환기 (TDX),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CDMA)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으로 진입하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해 온 국내 최대의 정보통신 국책 연구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etri.re.kr
연락처
디지털방송연구단 방송시스템연구그룹장 이수인 042-860-1210
홍보실 정길호 042-860-67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