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제1회 전자빔 이용기술 워크숍’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한국원자력연구소(소장: 朴昌奎)는 2006년 2월 10일(금)‘제1회 전자빔 이용기술 워크숍’을 연구소 내 국제원자력교육훈련센터(INTEC)에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전자빔 이용기술’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20여 차례의 주제발표 및 초청강연회가 열리며, 전자빔을 이용한 신기술 개발 동향에 대한 참가자 간 토론회가 있을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금번 워크숍은 전자가속기 및 전자빔 이용 분야에 대한 산·학·연 상호 간 정보 교류에 이바지하고, 전자빔을 이용한 신기술 공정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연구소에서는 과학기술부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의 일환으로 “대용량 전자빔 조사시설”을 구축하여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전자빔 조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과학재단에서는‘과학기술부 대형연구시설 공동이용활성화사업’을 통해 매년 20여 개의 연구 과제를 선정, “대용량 전자빔 조사시설”을 활용하여 관련 산업체 및 대학, 연구소 등의 연구개발을 지원해 왔다.

앞으로 원자력연구소는 산·학·연의 연구 개발뿐 만 아니라, 전력반도체 생산과 의료용구 멸균 등 산업체의 전자빔 조사 수요에도 적극적으로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대용량 전력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전자빔 조사공정이 필수적인데, 현재 국내에는 고에너지 전자빔을 대량으로 조사할 수 있는 시설이 전무하여, 전적으로 국외 시설에 의존해 왔다.

참고적으로,‘고에너지 전자빔’은 고분자 재료개발, 전력반도체 제조, 폐수 및 배기가스 정화, 친환경 도료 건조, 식품 및 의료용구 멸균, 포장용기 생산 및 멸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새집증후군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건축내장재의 생산을 비롯해 촉매로 사용되는 나노입자의 대량생산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1. 전자빔
: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하여 높은 에너지를 갖게 한 것으로써, 그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질의 구조를 바꾸거나 유해한 미생물을 사멸시켜 원하는 화학반응을 선택적으로 일어나게 할 수 있다.

2. 전력반도체
: 가전제품, 자동차, 산업기계 등에서 전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서, 스위치의 일종임




웹사이트: http://www.kaeri.re.kr

연락처

한국원자력연구소 양자광학기술개발부 박성희 박사 042-868-8932 010-9056-0549
홍보팀 황순관 042-868-2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