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장터, ‘악플’은 가라 ‘굿플’ 넘치네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저마다 댓글 정화운동에 발벗고 나선 데에는 갈수록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커져가는 상품평 코너가 악의적 상품평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는 판매자들이 부쩍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성적인 상품평 쓰기를 통해 선의의 판매자들을 구제하고, 나아가 건전한 온라인 쇼핑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다.
실제 상품 밑에 달린 상품평을 통해 구매소감이나 추천, 사용후기 등 상품구매정보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일부 특정 상품이나 판매자에 대한 악평, 인신공격, 욕설 등 비방의 도구로 전락하기도 한다.
국내 최대 패션 마켓플레이스 동대문닷컴(www.ddm.com)은 이달 말까지 '상품소감 행운 이벤트'를 개최한다. 매일매일 지정된 상품에 대한 정보나 아쉬운 점, 관련 코디법 등 다양한 소감들을 솔직 담백하게 댓글을 달면 '좋은 댓글'로 선정된 고객에게 해당상품을 증정하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1,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또 사이트의 모든 상품에 대해 댓글로 달린 상품평 중에서 베스트 상품평를 선정하고 직접 1,000원 캐쉬를 적립 해 준다.
옥션(www.auction.co.kr)은 매월 ‘베스트 매너 회원’을 선정하는 이벤트를 낙찰소감을 주고받는 옥션토크를 통해 진행한다. 옥션토크에 진실된 내용을 많이 남긴 회원을 선정해 경품을 전달한다. 구매자 베스트 회원 120명에게 이머니 10,000원씩 지급하며, 판매자 베스트 회원 120명에게는 프리미엄 무료등록쿠폰 5장과 진행 중인 경매 링크를 제공 해 준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이달 말까지 커뮤니티 쇼핑노하우에서 ‘행운을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한다. ‘쇼핑Q&A’에서 상품에 대해 예리한 질문과 답변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 180명을 선정해 2,000~40,000원 상당의 Gift-Card를 제공한다. 또 ‘포토후기’에 직접 촬영한 상품과 더불어 사용하면서 느낀 생생한 사용후기를 올리면 매주 화요일 5명에게 10,000원 상당의 Gift-Card를 증정한다.
디앤샵(dnshop.com)도 고객들이 건전한 상품평을 올리도록 장려하는 차원에서 상품후기를 올릴 때마다 일정 포인트를 제공, 누적 포인트에 따라 매달 200등까지 상품평 랭킹왕을 선정해 푸짐한 경품을 준다.
동대문닷컴의 홍희동 본부장은 “악의적인 상품평 댓글이 아니라 비판이나 쓴소리를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할 줄 아는 이성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대다수의 쇼핑객들이 책임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올바른 상품평 댓글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 서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dd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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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0월 29일 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