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운영실태’ 인터넷 실시간 공개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는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양천, 노원, 강남, 마포 등 4개 자원회수시설이 해당되며 자원회수시설과 소각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와 함께 쓰레기 소각 처리공정 및 소각량·가동율 등 시설의 구체적인 운영실태와 쓰레기 소각처리를 반대하는 주요 이유인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의 측정결과와 환경상영향조사 및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결과 등을 공개한다.
특히, 굴뚝자동측정시스템(TMS)를 통해 먼지, 황산화물(SO2), 염화수소(HCl),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등에 대해서는 실시간으로 측정결과를 공개하여 자원회수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시민들이 직접 느끼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시민참여마당과 시설의 공개견학을 위한 예약시스템 등을 마련하여 시민들이 직접 자원회수시설의 운영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는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홈페이지 개설로 쓰레기 소각시설이 시민생활에 필수적인 시설로 자리 매김되고, 시민들의 인식을 새롭게 전환시킴으로써 경기도·인천시에 위치한 수도권 매립지의 활용기간의 한계성과 새로운 매립지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등 폐기물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 주요내용>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에 공개되는 시설은 서울시에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4개 시설로 양천, 노원, 강남, 마포 자원회수시설이다.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에 포함되는 주요내용
자원회수시설의 개념 및 공동이용의 필요성, 자원회수시설의 중요성 및 소각정책의 필요성을 시민에게 알림으로 공감대를 형성하여 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을 조기에 달성하여 2022년이면 매립이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매립지의 매립기한을 연장하고 자원회수시설의 운영상태를 공개
- 시설의 개요, 처리공정 및 소각량·가동율 등 시설운영 현황
자원회수시설 가동과 관련하여 시민들이 막연하게 불안감을 느끼는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에 대한 저감방법·대책 및 측정결과와 함께 굴뚝자동측정시스템(TMS, Tele-Monitoring System)의 측정결과를 실시간 공개하여 자원회수시설의 안정성 및 시설 운영의 투명성을 나타낼 것이다.
※TMS 실시간 공개자료 : 먼지, 황산화물(SO2), 염화수소(HCl),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산소(O2), 유량, 온도 등
또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등에 관한 법률」(약칭 “폐촉법”)에 의하여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에 관한 사항 및 주민토론의 장을 마련하였고 “폐촉법”에 따라 자원회수시설 인근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설치한 ‘주민편익시설’에 대한 개요 및 시설을 원할히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으며「환경·교통·재해등에관한 영향평가법」에 의거 자원회수시설 설치전에 실시한 ‘환경영향평가’ 결과 및 시설 설치후 5년동안 실시하는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와 함께 “폐촉법”에 의하여 시설 폐쇄시까지 3년마다 시행하는 ‘환경상영향조사’ 결과 및 자원회수시설 건설시에 실시한 환경영향평가를 신뢰하지 않는 주민들의 요구에 지역 주민의 장기적인 환경피해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하여 서울시에서 연세대(환경공해연구소)에 의뢰하여 실시한 ‘주변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 결과 등 주민 및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모두 공개하였다.
또한 시설의 견학과 관련한 예약시스템 등을 마련하여 학생과 시민들이 편리하게 자원회수시설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아울러 서울시 및 환경국, 자치구, 환경부와 함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의 홈페이지와 링크하여 시민들이 관련기관의 궁금증을 언제든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특별시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 도메인은rrf.seoul.go.kr 이다.※rrf(Resources Recovery Facility : 자원회수시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환경국 청소과 담당자 이용은 02-3707-9598
서울시 공보관실 언론담당관 한문철 02-731-6851
신문팀장 김상한 02-731-6736
담당자 한서경 02-731-6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