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대한민국 혁신포럼 2006 우수사례 소개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李萬基)은 2월 15일(수) 르네상스 호텔에서 대한민국 혁신포럼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혁신포럼 2006」행사에 참가, 혁신 우수사례 “맞춤형 디지털예보시스템(www.digital.go.kr)”을 시현, 소개했다.

기상청의 혁신우수사례“맞춤형 디지털예보시스템”은 21세기 선진국형의 새로운 예보로써, 상세하고 정량적이며 사회 각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므로 기상정보의 부가가치가 한층 더 높아 질 것이다.

“맞춤형 디지털예보시스템”은 기상예보뿐만 아니라 수자원 · 교통 · 레저 · 에너지 · 농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접목이 가능하고, 첨단 IT와 기상기술을 종합하여 산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며, 정보전달 매체로써 PC, PDA, DMB 등 첨단 통신매체를 이용하므로 IT 사업의 활성화와 국가 경제 발전 및 기상재해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한편 기상청은 우리나라의 예보 역량을 오는 2010년까지 기상기술 6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올해 ‘국민이 만족하는 새로운 기상서비스 창출’을 기본 목표로 정하고 기상예보 패러다임 전환 등 6대 정책목표에 3차원분석시스템 구축, 인터넷 기상방송국 설립 등 19개 이행과제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수작업 노동력 중심 예보⇒컴퓨터-예보관 대화형 예보
정해진 시간에만 제공⇒3시간간격으로 수시제공
생산된 예보로만 활용⇒기상정보의 부가가치 배가
광역중심의 예보⇒5 km 단위의 예보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정책홍보담당관실 담당관 이동한 02) 2181-035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