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 군소중앙일간지 불공정 광고거래 극심

서울--(뉴스와이어)--광고주의 94%가 원하지 않는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이유는 끼워팔기 등의 강매행위, 사이비언론사의 기사를 통한 광고 강요 등이며, 광고 강요가 심한 매체로는 경제신문 및 군소중앙일간지, 주간신문 등의 순으로 밝혀졌다.

한국광고주협회가 지난 1월 국내 주요 300대 광고주 중 100대 광고주를 선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조사됐다. 협회측은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한 광고시장의 위축으로 일부 매체사가 경영난에 직면하면서 기사를 빌미로 광고를 강요하거나 무신탁 광고를 게재하는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어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이번 매체사와의 불공정 광고거래 관행을 조사하게 됐다고 밝혔다.

먼저 ‘원치 않는 광고를 집행한 적이 있는가’란 질문에서는 전파부분에서 전체 광고비의 10-20%를 원치 않는 광고를 집행하는 데에 지출한다고 응답한 광고주가 4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쇄부문에서는 전체 광고비의 5-10%를 지출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7.1%로 가장 많았다. 또한 인쇄부문에서 전체 광고비의 20% 이상을 원치 않는 광고를 집행하는데 쓰고 있다는 광고주도 20%로 높게 나타났다.

원치 않는 광고를 집행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의 대부분은 전파나 인쇄광고 자체를 집행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원치 않는 광고를 집행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인기매체의 끼워팔기 등 강매행위’가 전체 응답의 41%로 제일 높게 났으며, (사이비)언론사의 기사를 통한 광고 강요도 36%라는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광고 강요가 특히 많은 매체로는 경제신문과 군소중앙일간지, 주간신문 등의 순이었다.

A사의 광고주는 “경제지에서 특집이나 기획기사가 있을 경우에는 산업부장이나 편집국장이 홍보담당 임원한테 연락을 한다. 기획기사 한번 다루면 웬만한 기업들 이름은 다 들어가니 한 회사당 1억씩만 해도 돈 10억 모으는 건 금방이다”라고 말했다. 그런가하면 주간신문들의 광고 강요는 더 노골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주는 물론 편집국장, 산업부장까지 다 동원돼 광고 게재나 협찬을 요구하는가 하면, 오너의 개인적인 면이나 악의적인 기사를 빌미로 광고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광고주들은 이런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신문사의 부수 공개 등 과학적인 매체조사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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