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환승의 모델, 대구시 용산역 교통광장
대구시는 대중교통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정류장보다 큰 환승정류장을 조성하여 시범장소로 용산역, 팔달시장, 밀리오레, 시지기업은행, 칠곡태전초교의 5개소를 선정하여 최근 설치를 완료하였다.
환승정류장은 주요 교통 결절점에 기존 정류장보다 3~5배 큰 규모로 쾌적한 대기공간을 제공하며, 시내버스 도착정보를 알려주는 BIS(Bus Information System)가 설치되어 버스-버스간, 버스-지하철간 편리한 환승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버스 승하차 공간에는 Red-Zone이 설치되어 일반 차량의 불법 주정차가 전면 금지된다.
환승정류장이 설치된 지점 중 용산역 교통광장은 인근에 지하철 2호선 용산역이 위치하고 204면의 환승주차장이 이미 조성되어 있으며 간선과 지선, 지하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오는 2월 19일부터 시행되는 노선개편과 아울러 버스-버스간, 버스-지하철간 갈아타는 환승요금이 무료·할인됨에 따라 용산역 교통광장은 대중교통 환승이 다수 발생하는 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버스개혁기획단 노선개선담당 손덕환 담 당 자 김 상 황053-803-4944
공보관실 진수일 053-803-2213 F.053-803-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