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시장에도 3D 업종 회피 현상

부산--(뉴스와이어)--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전문 사이트 아르바이트천국(대표 유성용, www.alba.co.kr)에서 2003년부터 2006년 2월까지 가입한 29만여 개인회원의 직종별 가입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서빙 직종의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빙 직종은 커피숍, 레스토랑, 음식점, 호프 등의 업종에서 서빙 업무를 하는 직종으로 2003년에 등록된 개인회원의 비율은 9.32%에 불과했지만 2004년에는 26.65%로 비약적으로 회원 가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5년에도 전체 회원에서 25.23%의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이 서빙직 관련한 아르바이트 구직경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PC방, 편의점, 일반 매장, 백화점, 할인점 등의 매장업무 직종의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은 2003년 33.37%의 비율이었던 것이 2004년 이후 10% 줄어들어 2004년 23.76%, 2005년 24.54%로 전반적으로 비율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배달, 주유소, 공사현장, 생산직 등 3D 업종으로 분류되는 생산/단순직종의 비율도 2003년 18.36%정도 차지하던 것이 2004년 10.52%, 2005년 10.32%로 낮아져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업종, 직종의 형태가 생산현장, 주유소 및 편의점 등에서의 어려운 일보다는 환경과 일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덜한 커피숍 등의 서빙 업무로의 이동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르바이트천국 유성용 대표는 “이러한 현상은 구직자들이 취업을 앞두고 일명 3D 업종이라는 생산관련직 및 힘든 일을 회피하는 현상과 일치하는 것으로 국내 젊은 구직자층의 3D 업종 회피가 취업의 전 단계인 아르바이트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결과이다.” 라고 말하면서 “쉽고 편한 일을 찾아가는 젊은 구직자층의 최근 흐름과 맞물려 중소기업에서의 인재부족 현상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이라는 것이 이번 분석 결과에서도 나온 것으로서 좀 더 구체적인 일에 대한 인식전환 작업이 젊은 구직자층에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충고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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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바이트천국 정동원 실장 016-575-4418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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