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CCTV,‘서울시 전역으로 확대설치’

뉴스 제공
강남구청
2004-10-14 13:25
서울--(뉴스와이어)--최근 강남구에서 탁월한 범죄예방 효과를 보이는 CCTV가 조만간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회장 권문용)는 14일 모임을 갖고 서울시 전역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CCTV 확대설치와 관련, 소요재원 약 100억 원에 대해선 강남구와 타 자치구가 각각 50대 50비율로 나눠 조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강남구민의 82%가 동의하였다.

이렇듯 서울시구청장협의회가 CCTV확대 설치에 합의한 것은 강남구가 첨단 CCTV시스템 도입으로 범죄예방에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데다 오는 2006년 자치경찰제 전면실시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주목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특히 CCTV를 관리하는 최첨단 CCTV관제센터 설치이후 범죄예방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성과에 힘입어 서울시 다른 구청에서도 CCTV확대 설치에 줄곧 깊은 관심을 표명해왔다”고 전했다.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2002년 말 전국최초로 방범용 CCTV를 시범 운영한 논현1동의 경우 살인, 강도 등 5대 범죄 발생률이 41%나 줄어들었다. 또한 관내 3개동 37개소로 확대한 이듬해엔 하루 82건에 이르던 112신고 접수건수가 62건으로 대폭 감소했다. 특히 올 8월29일에는 CCTV관제센터 개관 나흘 만에 현장에서 절도범을 검거하는 위력을 발휘했다.

일부 시민단체가 제기한 사생활 침해 우려를 불식시키는 장치를 마련한 점도 CCTV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강남경찰서와 강남구는 이미 범죄 예방용 CCTV를 설치함에 있어, 사생활 침해 소지를 없앤바 있다
CCTV설치 장소를 선정할 때 주민의 2/3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만 설치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이에 따라 관할 경찰서와 주민들이 230여개에 달하는 주택가 뒷골목이나 다세대 밀집지역, 어린이집, 초등학교 주변 등에 CCTV 설치할 지역을 직접 결정했다. 또한 이 골목에는 CCTV가 설치됐다는 것을 알리는 안내표지판도 내걸도록 했다.

관제센터 내부에는 관계 경찰관과 모니터 요원 외에는 일체 출입이 불가능하고 모니터 요원은 전원 여성으로 채용토록 했으며, 이와 함께 CCTV를 백업해 사생활 침해가 없도록 했다.

이밖에 CCTV사업추진과 관련, 설치운영에 대한 변호사 인증제와 사업자 선정, 장비설계 및 감리에도 중립성을 담보한 외부기관의 검증을 거치고 결과를 공개하는 등 사업전반에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강남구는 강조했다.


한편 범죄예방 효과가 뚜렷하고 사생활 보호 장치가 갖춰진 방범용 CCTV는 자치경찰제 도입과 맞물려 서울시 전역으로 이를 확대설치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강남구청 개요
강남구청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의 행정과 민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1975년 10월 1일에 개청하였다. 구민의 고민을 마음으로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구정철학을 바탕으로 공공보육시설 확충, 일자리 창출, 어르신 행복타운 건설 등 구민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angnam.go.kr

연락처

자치행정과 조영출 02-2104-1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