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법무부 장관, 신임 검사에 사형수 주인공 소설책 선물
2006. 2. 20 신임검사 98명(여성검사 45명)은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전수받았다.
법무부장관은 신임검사들에게“사회적 강자의 횡포에 대해 강력한 검찰권을 행사하는 담대하고 기개있는 검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하고 자필 서명한 공지영 작가의‘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임관 선물로 전달했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세 사람을 살해한 사형수와 세 번의 자살을 시도했던 여자가 세상을 원망하고 증오하다가 일주일에 한번씩 교도소 ‘만남의 방’에서 만나게 되면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 받고 삶과 세상을 새롭게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천정배 장관은 “인권옹호기관인 검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폭넓은 사고를 지니고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면서 “이 소설의 주인공인 범죄인, 사형수의 시각에서도 사물을 바라보고 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음미해 보길 권한다”며 이 책을 선물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홍보관리관실 진경준 검사 02) 503-7048
정책홍보실 박중현 사무관 02-503-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