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논평-대학생 특권은 있을 수 없다

2006-02-21 19:09
서울--(뉴스와이어)--대학생 특권은 있을 수 없다. 엄정한 법의 집행이 필요하다.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선관위에서 모 정당의 대구시당 위원장 취임식에 돈을 받고 참석한 대학생 180명을 적발하여 그 중 2만원씩을 받은 대학생 79명에게는 100만원씩의 과태료를 물리고 식사까지 제공받는 17명에게는 180만원씩의 과태료를 물리기로 하는 등 대학생들에게 그들이 받은 금전과 향응 액수의 50배에 해당하는 거액의 과태료를 물리기로 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참석 대학생들은 “그냥 아르바이트 삼아서 한 것일 뿐”이니, “50배 과태료 처분이란 게 있는 줄도 몰랐다”는 식으로 선처를 주장한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선거 연령이 만 19세로 낮아지고 투명사회협약이 체결되면서 우리 사회 전반에 정치부패를 추방하고 투명사회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하는 시점에서 실시되는 이번 5. 31 지방선거는,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주권자인 젊은이들이 우리 사회를 선진화된 민주사회로 견인하는 주체로 제대로 설 수 있을 것인가를 판가름 하는 분수령이 된다고 본다.

정책선거운동인 매니페스토(Manifesto)운동이 시민사회의 과제로 제기되는 시대에 엄연한 주권자로 선거권을 가진 대학생들이, 아무런 양심적 성찰도 없이 선후배의 학연이나 지역적 연고에 의지하여 돈과 음식에 이리저리 불려 다니는 것은, 스스로도 창피할 뿐 만 아니라 엄혹한 독재를 딛고 민주화를 이루어낸 선배들의 기대에 어긋나는 짓이다.

앞으로 이 시대 최후의 양심을 지켜는 보루가 되어야 할 대학생들은, 작금의 부패하고 불투명한 시대를 청산하고 깨끗하고 투명한 시대로 이끌어 가야 할 사명을 깊이 자각하고 이에 맞는 처신을 하여야 한다. 이젠 대학생들도 마땅히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2006. 2. 21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개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웹사이트: http://www.cleankorea.net

연락처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대표 박인환 운영위원장 송준호
정책실장 김교근 02-745-1913 / 011-9792-314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