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드라마 궁 소품 인기

뉴스 제공
G마켓
2006-02-22 09:29
서울--(뉴스와이어)--관객 1000 만 명을 돌파한 ‘왕의 남자’ 나 전국시청률 25%대가 넘는 드라마‘궁’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우리 전통 문화와 역사를 기반으로 하는 소재라는 점이다. 또한 인기 영향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오픈 마켓이라는 점이다.

지난 달 18일경,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선두업체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영화‘왕의 남자’에서 선보인 손가락 인형이 경매를 시작하자마자 즉시 구입가 200만원으로 팔리는 등 인기를 실감한 바 있었다.

왕의 남자의 인기를 이어받아 MBC드라마 ‘궁’의 인기도 여실히 관련 상품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

드라마 속 ‘테디베어’는 황태자 신(주지훈)의 어릴 적 친구 같은 존재로 극 중 주인공들을 표현하는 깜찍한 모습이 인상적인 소품이다.

방송에서 선보인 테디베어는 1978년 산양모 원단으로 만들어진 진품 ‘알프레드’로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의 전시품이다.‘궁’에 선보이고 있는 진품을 기념, 정교한 모사품‘알프레드 리플리카 2006’ (35,000원) 이 새롭게 선보이며 판매되고 있다. 또한 실력 있는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궁’의 OST앨범(11,400원)도 관심을 얻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이 상품들은 주 단위로 비교했을 때 매출액이 10~20%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방송일인 수요일과 목요일을 기준으로 매출이 크게 는다는 점이다. 방송 노출도에 의해 상품구입이 바로 영향을 받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궁중의상과 생활소품 관련한 패션상품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채경(윤은혜)의 극 중 패션은 전통의상에 현대적 요소가 가미되어 화려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물씬 풍긴다. 특히 전통 문양이 들어간 귀걸이나 결혼식 때 입었던 ‘활옷’을 장식한 소품들이 눈에 띄는데 이와 관련한 다양한 소품들이 인기다.

겨울철 한복 저고리 위에 토끼털 조끼와 마고자(25,000~37,000원)는 드라마의 영향으로 일부 제품은 이미 조기 품절되었고,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도 재고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따뜻한 날씨에 새로 제작에 들어가야 할 지 판매자들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꽃이 압화된 전통 술장식의 귀걸이(15,800원)에 한복에 장식하는 색동 주머니, 나비 노리개, 손수 댕기, 머리에 묶어 장식하는 손수 배시끈 등 다양한 소품들이 1,000원~11,0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G마켓 인기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G마켓에서 230여 개의 전통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곱다’업체의 경우 열쇠고리나 거울, 명함 세트 등 선물용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업체는 젊은 층 고객들이 크게 늘어 지난 달 대비 30~40% 이상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업체 관계자는“예전에는 명절 전후로 판매가 주로 이루어지고 이후에는 반응이 저조하던 상품들이었지만 현재는 젊은층 소비자 위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어 드라마 인기 영향을 톡톡히 실감하고 있다.” 밝혔다.

또 패션 상품 이외에 드라마의 원작이 인기 만화책이기 때문에 만화책을 소장하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현재 완결판이 나오지 않은 박소희의 작품 궁 1~11권 세트(35,910원)를 손쉽게 무료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세트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만화가 원작인 탓에 인기를 제대로 실감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초등학생들의 문구 관련 상품이다.

G마켓은 바른손의 ‘궁’관련 문구 세트를 30% 특별할인 해 판매하는 ‘화제의 궁 신학기 문구 기획전’을 열고 문구용품세트와 노트, 필통, 머그컵 등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신학기를 맞아 문구용품을 구매하려는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궁’의 인기가 돋보이고 있다.

대한민국에 ‘입헌 군주제’를 부활시키면서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궁궐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궁중 생활에 관한 서적이나 소개책자가 관심을 얻고 있고 관련 투어 상품도 인기다.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던 여행상품이 주말 가족 단위의 문화 알기 여행 상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경복궁 민속 박물관 투어 상품이나(15,000원), 중고생 대상 경복궁 궁궐 체험(15,000원), 드라마에 등장하는 승마와 관련해 어린이 승마교실(3,8000원)등 다양한 테마여행 상품이 오픈 마켓에 등장했다.

이처럼‘왕의 남자’ 나 ‘궁’을 통해 우리 전통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오픈 마켓에서는 다양한 관련 상품들이 선보여지고 있는 상황이다. G마켓 홍보팀 주경자씨는“드라마나 영화를 통한 반짝 인기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사람들의 관심을 통해 우리 전통예절과 복식, 음식 및 다양한 궁중 문화가 사람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이끌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G마켓 개요
G마켓은 2000년 설립 이래 줄곧 가파른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여러 대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인터넷쇼핑 분야를 선도하는 위치에 섰다. 2005년 상반기 거래총액 성장률은 전년 대비 500%로 인터넷 업계 최고를 기록하였으며, 또한 2004년 11월에는 미국 유수의 벤처캐피탈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하였다. 2005년 4분기부터는 인터넷쇼핑업계 1위에 올랐다. 이는 어느 업종과 비교해도 최단기간에 이루어낸 성과이며 현재까지 리더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G마켓은 쇼핑과 판매의 즐거움을 기본 모토로 ‘후원쇼핑’, ‘100원의 기적’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투명·윤리경영을 통해 G마켓과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에 매진하고 있다. G마켓의 이념인 ‘4G(Goods, Good, Green, Global)’을 실현하여 Global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고자 한다. 전 세계 모든 상품이 낭비 없이 편리하게 유통되는, 모두를 위한 행복한 시장, ‘좋은 시장 G마켓’을 만들어 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market.co.kr

연락처

G마켓 홍보팀 주경자 02-3016-5759 011-9600-55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