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권역별 순환버스 및 무료환승제 도입
시내버스 무료환승제 및 생활 권역별 순환 노선을 신설 운영 함으로써 시민 이용 편익증진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모
※ 시내버스 운행 현 실태
- 신 개발지역 등 신규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노선의 폐지나 감회 운행이 어려워 대체 투입할 버스가 전무한 상태임
- 버스 보유대수는 한정된데 반해 노선수가 과다하여 노선당 운행 회 수가 적어 버스 이용이 어려운 실정임
- 자가용 증가, 스쿨버스 등 대체교통수단 증가, 서비스 수준 열악 등으로 승객의 지속적 감소, 경영적자 증가
2. 무료 환승제 도입
시행 시기
2006. 3. 15(수) 06:00(첫차부터 시행)
※ 시험 운행 : 2006. 3. 1 ~ 3. 14
환승 체계 개요
환승권역 : 전주 시내권 전지역
환승횟수 : 1회에 한하여 환승
환승방법 : 교통카드를 이용 승차하고 하차시 교통카드를 하차 단말기에 입력한 후 30분이내 다른 노선의 버스를
이용할 경우 무료 탑승
3. 생활 권역별 순환노선 구축
구축목표-시내버스 무료환승제 도입효과를 극대화하고 이용자 불편 최소화를 위한 새로운 노선체계 공급필요
4. 무료환승제 시행을 위한 업계와 합의사항
무료환승제 및 순환노선 운행에 따른 노선 조정의 최소화 및 운행대수 유지
순환노선 운행에 따른 손실액은 2005년도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평균 운송 수입금의 차액 보상 (평균운송수입금 : 1일 대당 255천원)
무료환승 손실 보전은 시행후 3개월 정도 운행결과를 분석 한후 지원 비율 협의 결정
5. 무료환승 및 순환노선 기대효과
노선당 운행회수 증가, 요금 절감으로 버스이용객 증가
이용 시민의 대기 및 통행시간 감소로 양질의 서비스 제공
버스 이용 승객 증가로 업계 운송수익 증가, 경영개선
버스업계 경영 투명성 제고로 준공영제 도입 기반 마련
장래 교통환경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용이
타 도시 운영사례
청주시 : 2005. 2. 1 시행
- 무료환승제 : 시내 전권역에서 하차후 30분이내 무료 환승
환승시설비 지원 : 하차단말기 등 2억원
환승 손실보전 : 3개월 운행 후 수지분석 20억원 손실보전
- 권역별 순환노선 신설 : 4개권역, 1일 30대(편도10~24분간격) 운행
환승객 : 16천건/일 평균, 교통카드 이용율 15%→60% 증가
인천광역시 : 2003. 12. 30 시행 (전국 최초)
- 버스 이용승객 증가 : 전년도 대비 13.4%
- 교통카드 이용율 증가 : 전년도 대비 18.1%
- 환승 이용율 증가 : 시행초기 대비(6개월 경과) 5.1%
광주광역시 : 2004. 10. 10 시행
- 버스 이용승객 증가 : 전년도 대비 18%
- 교통카드 이용율 증가 : 전년도 대비 54%
- 환승 이용율 : 16%
무료환승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통카드를 이용하여야만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구입 및 충전
- 시청, 구청, 동사무소민원실등 시내 120여개소의 충전소에서 구입 및 충전 가능(카드용 4,000원, 핸드폰 고리형 6,000원)
- 1회 보충은 5,000원에서 500,000원까지 가능
※ 교통카드 1회 구입으로 영구 사용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공보실 조익제 063-281-2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