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No.1 상징 ‘아리랑’ 담배의 부활

뉴스 제공
KT&G 코스피 033780
2006-02-23 13:18
서울--(뉴스와이어)--‘칼 아이칸’이라는 해외 투기자본으로부터 경영권 공격을 받고 있는 KT&G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No.1 코드 ‘아리랑’을 무기로 외국산 브랜드에 대한 전면전을 선포한다.

KT&G는 지난 2년여간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 온 신제품 ‘아리랑’을 오는 3월 1일,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온 몸으로 외친 삼일절 국경일을 맞아 전국에 동시 출시한다.

먼저 아리랑의 제품 기본체제를 보면 궐련 및 갑의 형태는 84mm 레귤러 사이즈에 라운드 박스형이며, 개비당 타르 4.5mg/니코틴 0.45mg, 소비자가격은 20개비 1갑당 2,500원이다.

KT&G가 아리랑을 출시하게 된 데에는 아리랑이 단지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노래 중 하나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역사와 함께 한 상징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리랑은 우리의 민족혼이고 정신이며 힘인 것이다.

대한민국은 장구한 역사동안 수많은 국난을 거치면서도 오뚜기처럼 일어선 역동성과 정이 많고 단결을 중요시하는 조화성을 특징으로 하는 민족이다.

이에 KT&G는 아리랑을 하나의 국적브랜드 개념으로 승화시키기로 하고, 우리 민족 특유의 역동성과 조화성을 키워드로 하여 ‘The Korean Spirit'이라는 단어를 브랜드 컨셉으로 설정하였다.

알만한 사람은 다 기억하겠지만 아리랑 담배 출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58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매된 필터담배가 바로 아리랑인데, 그때부터 1976년까지 그리고 1984년부터 1988년까지, 두차례에 걸쳐 총 24년간 발매된 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리랑은 과거 역사에서 부활한 브랜드라 할 수 있지만, 제품력에 있어서 새 아리랑은 KT&G 최고의 기술력이 발휘된 제품이다.

개비당 타르 함유량 4.5mg에 비해 산소강화필터를 적용, 한층 부드러우면서도 담배 고유의 풍부한 흡연감을 동시에 나타내도록 개발하였다.

여기서 ‘산소강화필터’는 아리랑의 부드러움과 풍부한 흡연감을 동시에 구현시켜주는 핵심기술인데, 필터의 핵심재료인 활성탄에 산소를 다시 불어넣어 특수 가공처리하는 공정을 통해 담배연기 중 유해성분 흡착능력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담배 고유의 부드러운 맛을 강화시키도록 한 것이다.

담배연기는 크게 증기상, 기체상, 입자상(흔히 말하는 타르) 등의 물질로 구성되는데 이 산소강화필터는 기존의 필터들이 걸러내지 못한 인체에 유해한 증기상 및 기체상물질을 걸러내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KT&G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 ‘산소강화필터기술’은 현재 특허청에 신기술로 특허까지 출원된 상태(첨부 발명요약서 참조)이다.

제품명을 가장 한국적인 아리랑으로 선택한 만큼, 패키지 디자인 역시 가장 한국적인 태극문양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과거 아리랑을 기억하는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층에게도 새롭고도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로고를 한글로 표기하고 동양적인 붓터치의 태극문양을 통해 기존의 브랜드에서는 전혀 볼 수 없었던 한국적 미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아리랑에는 한글과 태극문양의 아름다움은 물론 중장년의 부드러움과 절제미 그리고 젊음의 역동성과 세련미가 함께 배어 있도록 하였다.

이번 아리랑의 출시는 외국산 브랜드와의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최고의 무기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2005년 한 해 동안 기록한 외국산 담배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27%이며, 이에 대하여 KT&G는 에쎄, 클라우드9, 레종 등 다양한 컨셉의 브랜드를 통해 73%의 시장을 지켜내 왔다. 하지만 나머지 27%의 시장도 결코 외국자본에 내어줄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이 역할은 결국 가장 한국적인 것에 의해서 임무가 완수되어져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KT&G는 한국형 아리랑호를 통해 외국자본이 호시탐탐 노리는 한국시장의 사수 및 탈환에 사활을 걸고자 한다.

우리 시장에 대한 외국자본에 대한 침투는 이제 소위 외국 기업사냥꾼들로 부터의 경영권위협의 국면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KT&G는 이번 아리랑호를 통해 대한민국의 담배와 홍삼산업의 기반을 굳건히 지키고, 또한 새로운 바이오 한국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진정한 한국 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성공적인 부활로 독일인의 자부심이 된 국민차 ‘폭스바겐’처럼 KT&G의 ‘아리랑’은 서구적 이미지와 대별되는 한국적 이미지의 민족 대표브랜드로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으로도 웅비하는 그날이 오길 기대해 본다.

KT&G '산소강화필터‘ 특허청 특허출원 발명요약서

- 발명의 명칭
: 활성탄의 표면개질 방법 및 이를 함유하는 담배필터 {Process for surface modification of activated carbon and cigarette filter using the same}

- 발명개요
: 본 발명은 활성탄의 표면개질 방법 및 이를 함유하는 담배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산화제 또는 산화제와 무기산이 함유된 처리용액에 활성탄을 침지한 후 50~100℃에서 1~72시간 동안 반응시키고, pH가 3~6이 되도록 증류수로 세척한 다음 건조하여 활성탄의 표면에 관능기를 도입하는 단계와 상기 관능기가 도입된 활성탄에 적어도 10%의 산소를 함유하는 기체를 공급하면서 300~500℃로 0.5~5시간 동안 산화시켜 활성탄의 표면에 도입된 관능기를 다 변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활성탄의 표면개질 방법과 상기 표면 개질방법에 의해 표면개질된 활성탄을 함유하는 담배필터를 제공한다.

- 출원일자 및 출원번호
: 2005년 11월 30일, 10-2005-0115470

KT&G 개요
공기업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2003년 1월 민영화된 기업

웹사이트: http://www.ktng.com

연락처

홍보실 언론홍보팀 02-3404-4222~4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