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캐릭터 개발 및 활용계획’

수원--(뉴스와이어)--2005.7.25 경기도 브랜드가 새롭게 개발된 이후 『브랜드 선포식』을 시작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꾸준히 추진해 온 결과 짧은 기간 내에 높은 인지도를 갖게 되었음

전 국민의 10.6%, 경기도민의 22.8%가 인지하는 것으로 조사
기존 로고()는 10년 정도 사용하였지만 전국민 6.2%, 도민 20.7% 인지로 조사(’04.12월)
⇒ 그러나 하나의 브랜드로 다양한 도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주는 데 한계가 있어 보다 구체적으로 다양성을 보완해주고, 친근감을 더해 줄 수 있는『캐릭터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음

최근 세계적인 Land Brand Character Trend는 동물·상품 등 단순 의인화에 그치지 않고, 추상적인 지역 가치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생명체 창조에 역점

따라서 경기도 캐릭터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동성, 장기가치를 Key-word로 하여『세계 속의 경기도』라는 BI 슬로건을 그대로 컨셉화하고, 심볼의 통일성을 고려한 캐릭터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음
⇒ 이와 같은 배경과 취지를 바탕으로『 블루링 』이라는 캐릭터를 개발

Ⅰ 캐릭터 개발 개요
용역기간 : 2005. 10. 12 〜 2006. 1. 31
용역업체 : 디자인 ❍ ❍

개발과정에 『캐릭터 개발 자문단』 구성·운영
위원장 : 정무부지사
위 원 : 11명(도관계관 7, 도의회 1, 외부 전문가 5)
- 도 청 : 기획관리실장, 자치행정국장, 문화관광국장, 투자진흥관, 공보관, 기획관
- 도의회 : 이효선
- 전문가 : 이정훈(경기개발연구원 연구원), 이태하(GSA 사장), 문철(홍익대 교수), 김지환(남서울대 교수), 이주영(올리브 대표)

Ⅱ 캐릭터 개발 과정
1차 기본형 개발 (7개 유형) (’05. 10. 12〜11. 17)
▶ 1차 자문회의 개최 (‘05. 11. 18)
❍ 7개 안 중에서 [1안], [4안], [5안]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

[1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응용캐릭터를 개발하여 제시할 것을 요청
▶ 3개안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05. 11. 21〜12. 5)

▶ 2차 자문회의 개최 (’05. 12. 26)
설문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1안]이 道 브랜드 컨셉에 적합하다는 공통된 의견이 제시되었고
BI와의 연계성, 다양성, 활용방안 등을 보완하여 도지사님께 보고될 수 있도록 준비
▶ 캐릭터 개발 종합 보고회 (’06. 2. 2)
그 동안 진행상황 및 개발된 캐릭터에 대한 설명 등 전반적인 보고
다양한 응용 캐릭터를 추가 보완하고, 구체적인 캐릭터 활용 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조치
캐릭터(블루링]의 의미

-캐릭터 로고와 블루링(Blue Ring)의 의미-
가운데 중심 원을 두어 간접적으로『지구』형상을 표현하면서, 팔, 다리 등이 방사형으로 뻗게 하여『세계로 뻗어가는 경기도』를 표현

원과 직선을 유기적으로 연결, 도내 시·군 및 세계 각국이『네트워크』를 통해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면서『화합』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표현

칼라 Blue는『첨단, 창조, 혁신』을 상징하며, 넘버원을 의미하는 기본형의 손 모양에서『세계일류정신』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

『블루링』이라는 네이밍의『Blue』는 캐릭터의 칼라를 나타내면서 ‘첨단, 창조, 혁신을 상징하고,『Ring』은 상생, 조화의 네트워크 고리를 상징함으로써 ‘희망의 네트워크 경기도’를 상징

⇒ 캐릭터가 브랜드와 닮은 형태로 개발되어 브랜드가 도정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부분을 전달할 수 없는 것을 응용캐릭터를 자유롭게 구상, 브랜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Ⅳ 캐릭터(블루링)의 활용계획

캐릭터 확정을 위한 사후 조치계획
지사님 방침이 결정되면, 활용 매뉴얼을 제작·사용
캐릭터 활용 과정에서 사업이나 사용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응용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활용범위를 확대

※ 우선, 도청 정·후문 가로 배너를 보완하여 브랜드기 중간 중간에 삽입하여 게첨하고, 경향 하우징 道 홍보관에 섹터별로 특성 있게 시범 활용

경기도상징물관리조례에 캐릭터도 추가하도록 조례 개정 추진
『상표등록』출원, 캐릭터 모방이나 무분별한 사용 방지 및 독점적 사용권 확보
영어마을방문 기념품과 道 관광상품 개발에 활용(경기관광공사)

▶ 브랜드와 연계한 캐릭터 활용방안
행정·환경
명함, 서식류, 유니폼, 차량류, 사인 시스템, 각종 시설물, 현수막 등에 사용하여 친근하고 미래지향적 이미지로 통합

도정 홍보
도정 영상물의 주인공, CF 모델 등으로 활용하거나 도정 켐페인, 영어마을, 한류우드 등 문화적 자원 지원 홍보대사로서 적합
예) 경기도정 또는 관광홍보 영상물을 제작하면서 등장인물로 캐릭터를 출연하여 도정이나 관광지를 설명토록 함

상품 개발
관광·농산물 등 통합상품 개발시 공동 캐릭터로 활용, 캐릭터 상품 독립 개발로 부가가치 확산(인형, 영어교재 등)
예) 영어마을 방문 기념품으로 캐릭터를 이용 팬시·완구 등을 개발·판매

웹사이트: http://www.gg.go.kr

연락처

경기도청 공보관실 언론담당 이강석 031-249-271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