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할거야 말거야?’...애인이 결혼 차일피일 미룰 때 단도직입적으로 물어
이와 같은 사실은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 (www.bien.co.kr
)가 2월 11일부터 20일까지 전국의 결혼 적령기 미혼 남녀 622명(남녀 각 311명)을 대상으로 ‘암묵적으로 결혼을 약속한 애인이 결혼에 필요한 가시적 절차를 취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대해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녀 모두 ‘단도직입적으로 결혼의사를 묻는다’(남 : 31.6%, 여 : 27.0%)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
2위부터는 남녀간 다소의 차이를 드러냈는데 남성은 ‘가족소개를 유도한다’(23.7%) - ‘좀 더 호감을 사도록 노력한다’(15.8%) - ‘만남횟수를 줄인다’(13.2%) - ‘좀 더 적극적으로 애정표현을 한다’(7.9%) 등의 순으로 답했고, 여성은 2위의 ‘만남횟수를 줄인다’(24.3%)에 이어 ‘가족 소개를 유도한다’(21.6%) - ‘프러포즈를 유도한다’(13.5%) - ‘좀 더 호감을 사도록 노력한다’(10.8%) 등이 3위부터 5위까지를 차지했다.
부모께 애인소개는 男‘승낙’-女‘확인’ 의미
‘애인을 부모에게 소개하는 의미’에 대해서는 남성이 ‘배우자로 승낙해 달라는 뜻’(41.5%)이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여성은 ‘배우자로 적합한지 확인 차원’(46.2%)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남성이 ‘배우자로서 적합한지 확인 차원’(31.7%)과 ‘교제 사실을 알리는 차원’(12.2%) 등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고, 여성은 ‘배우자로 승낙해 달라는 의미’(20.5%)와 ‘교제 사실을 알리는 차원’(17.9%) 등의 순을 보였다.
한편 ‘배우자 후보를 부모에게 소개하는 시점’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배우자로서 확신이 설 때’(남 : 57.1%, 여 : 47.5%)와 ‘어느 정도 믿음이 갈 때’(남 : 19.0%, 여 : 32.5%)를 나란히 1, 2위로 꼽았다, 이어 3위에는 남성이 ‘결혼 약속을 할 때’(11.9%)를, 여성은 ‘상대로부터 프러포즈를 받을 때’(7.5%)를 꼽았다.
배우자와의 관계는? ‘동반자’-‘친구’-‘애인’순
‘결혼생활을 하면서 배우자는 본인에게 어떤 존재, 관계이기를 바랍니까?’에 있어서는 남녀 모두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즉, ‘동반자적 관계’(남 : 60.2%, 여 : 63.5%)를 희망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고, ‘친구사이’(남 : 16.1%, 여 : 14.1%), ‘애인관계’(남 : 4.6%, 여 : 4.7%) 등이 뒤따랐다.
‘부모는 결혼 후 본인이 배우자에게 어떻게 대하기 원하나?’에 대해서는 남녀 공히 ‘가능한 한 편안하게’(남 : 45.6%, 여 : 41.6%)와 ‘예의를 갖추고’(남 : 25.3%, 여 : 28.9%)를 1, 2위로 꼽았다. 그 외 남성은 ‘존경스럽게’(12.7%), ‘친구처럼 대등하게’(10.1%) 등의 순이고, 여성은 반대로 ‘친구처럼 대등하게’(13.0%), ‘존경스럽게’(10.4%)의 순으로 답했다.
배우자의 태도는? 男‘고분고분’-女‘자상하게’
한편 ‘배우자는 본인에게 어떻게 대하기 원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남녀간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남성이 ‘고분고분하게’(20.9%)를 1위로 꼽은 데 이어 ‘친근하게’(18.6%)와 ‘긍정적으로’(16.3%) - ‘수용적 자세로’(13.9%) - ‘깍듯이’(9.3%) 등이 이어졌고, 여성은 ‘자상하게’(37.0%)를 선두로 ‘믿음직하게’(32.1%) - ‘협조적으로’(9.9%) - ‘친근하게’(7.4%) - ‘수용적 자세로’(4.9%)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이 조사를 실시한 비에나래의 孫 東奎 대표는 “요즘 젊은이들은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 명확하게 확인하고 넘어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에나래 개요
비에나래는 1999년도에 설립된 선발 메이저 결혼정보회사다. '행복한 커플로 가득한 활기찬 사회 건설'을 기치로 맞춤 배우자 서비스에 매진하고 있다. 허위 프로필 제공이나 횟수 때우기 식 소개, 등록 전과 후가 다른 이중적 행태를 철저히 배척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정, 권고한 표준 약관을 그대로 사용해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영업을 추구한다. 각종 언론 매체나 공공기관에서 최우수 추천업체로 빈번히 선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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