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박물관을 만들어 보세요...서울역사박물관 홈피, 2.27부터 개인 맞춤형 서비스 실시
홈페이지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개편된 홈페이지는 방문객의 이용에 편리하도록 메뉴를 재편성하였으며,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다. 기존의 홈페이지가 전시나 유물 등의 단순한 정보안내에 그쳤던 데 비하여, 새로운 홈페이지에서는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인 맞춤형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박물관이 제공하는 학술정보, 영상, 도록, 연구보고서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보다 편리하게 단체관람 예약을 하여 도슨트를 별도로 배정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콘텐츠로 박물관 맞춤형 회원서비스인『My Museum』과 주제별로 구성한 정보콘텐츠인『테마박물관』 등이 있는데,『My Museum』은 방문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사이버 공간에 자신만의 박물관을 꾸밀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게시판 생성 · 친구 맺기 ·쪽지 보내기 등 커뮤니티 활동도 가능하여 사이버공간에서 역사 및 박물관에 관심있는 네티즌들의 소그룹활동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테마박물관』은 서울역사박물관이 학술활동을 통해 구축한 유용한 정보를 ‘도성대지도’, ‘서울영상민속지’, ‘서울유적지표조사’, ‘조선의 과학문화재’ 등 네가지 테마로 구성하여 시민들이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박물관 관람객들이 광화문일대의 풍부한 문화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근문화 시설들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인근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도 함께 서비스할 예정이다.
전시실 탐험, 놀이로 배우는 서울역사 등 재미있는 어린이 홈페이지 구축
박물관의 관람객 중 다수를 차지하는 어린이를 위해 새로 구축한 어린이 홈페이지는 디자인 및 메뉴구성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도록 구성하여 박물관에 친근감을 가지도록 하였고, 박물관 관람방법,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구성한『전시실탐험』, 서울의 역사와 관련한 퀴즈 및 게임, 교육활동지 등 어린이의 교육에 도움이 되는 메뉴를 제공하여 어린이들 뿐 아니라 유치원,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교사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서울역사박물관은 홈페이지 개편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하였다. 오는 3.12까지 ‘회원가입 및 홈페이지 방문이벤트’ 및 ‘포토존 이벤트’를 실시하여 참여하는 이들에게 박물관에서 발간한 도록, 삼국유사특별전 초대권 등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서울역사박물관은 금년 하반기 PDA 전시안내시스템의 구축과 더불어 오프라인의 박물관관람과 온라인의 홈페이지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museum.seoul.kr
연락처
서울역사박물관 시설관리부장김광식724-0130 016-294-0590정보화팀장권영포724-0136 011-9031-0223
-
2013년 7월 17일 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