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고급 R&D 인력양성을 위해 AMD 등 3개사에 12억원 지원
금번 지원대상업체로 선정된 AMD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있으며 지난해 매출액이 약 6조원에 달하는 Intel사와 경쟁하는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한국의 R&D 센터에서는 국내기업들과 공동으로 Wibro, DMB관련 Microprocessor 기반의 Platform을 개발할 계획이다. 일본 후지시에 본사를 둔 JATCO사는 지난해 매출액이 약 4조원으로 자동변속기 관련하여 세계적인 전문업체이며, 변속기 관련 기술인프라를 국내에서 확장하여 세계적 수준의 개발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BALZERS사는 코팅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의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은 약 1조 6000억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신코팅 프로세스의 개발과 한국의 발저스 연구소를 아시아지역 연구개발본부로 육성할 계획이다.
산업자원부의 고부가가치 네트워크형 투자 유치 정책과 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 및 연구개발(R&D)센터 유치의 일환으로 산업자원부와 KOTRA가 추진하고 있는 ‘외국 R&D센터 유치를 통한 인력양성 사업’은 세계 일류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의 R&D센터를 국내에 유치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이공계 연구개발 인력의 양성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산업경쟁력 기반을 강화한다는 목표로 도입된 새로운 개념의 투자유치 인센티브 제도이다. 위 사업은 그 성과가 첨단기술의 이전 및 고급기술인력 양성이라는 직접적 효과뿐만 아니라 향후 상품화와 이를 위한 생산 공장 유치와 같은 후속적인 투자로 직접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도 적극 추진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에는 위 사업과 관련하여 내셔널세미컨덕터(National Semiconductor),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주)피케이엘 등 네 개 기업을 지원대상업체로 선정하여 총 19억 7천만원의 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 인베스트 코리아는 4차 지원 대상업체를 선정할 계획인데 관심이 있는 업체들은 5월 31일까지 KOTRA 신산업유치팀(전화 : 02-3460-7597)에 신청하면 된다.
<참고자료>
‘외국 R&D 센터 유치를 통한 인력양성사업’ 개요
ㅇ KOTRA의 인베스트 코리아(Invest Korea)가 산업자원부의 위탁을 받아 세계유수기업의 연구개발센터(R&D Centre)를 유치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세계 일류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의 R&D센터를 국내에 유치하여 이들로 하여금 국내 이공계 연구개발 인력의 양성을 촉진,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산업경쟁력 기반을 강화한다는 목표이다.
ㅇ 2004년부터 도입되어 이번 3개사를 포함하여 총 7개사를 선정, 총 32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R&D센터 운영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연구인력 인건비를 보조한다는 측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R&D 센터를 통한 인력양성사업 지원 현황>
횟수--지원시기--선정업체--지원액수
1차--2005년 5월--National Semiconductor (1개사)--5.2억원
2차--2005년 8월--Texas Instruments, PKL, STMicroelectronics (3개사)--14.4억원
3차--2006년 2월--AMD, Balzers, JATCO (3개사)--12.2억원
합계--총 7개 업체--31.8억원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홍보팀장 정광영 02-3460-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