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형 리더가 읽어야 할 종합적 경영 마인드 ‘팀장 경영학’

서울--(뉴스와이어)--"종합적인 경영 능력 상실의 시대"

오늘날 종합적인 경영 능력은 찾아보기 힘든 기술이 되었다. 비즈니스에 대한 전체적인 안목을 가지는 능력은 마치 골동품처럼, 요즘의 관리자들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자질이 되고 말았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조직의 기능이 복잡해지면서, 팀장들은 담당 업무를 처리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게다가 대부분 기업들의 보상체계는 매우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총체적인 시각을 넓히기 위해 울타리 너머를 기웃거리는 행동에는 보상이 따르지 않는다. 그 결과, 팀장들의 능력은 심각한 수준으로 축소되고 말았다.

종합적인 경영 능력의 실종은 비단 대기업에 국한된 문제만은 아니다. 놀라운 히트 상품을 들고 나온 회사들이 사장의 영업 마인드 부족으로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떠들썩하게 언론에 오르내리며 등장한 신생기업들 중 많은 숫자가 3년 이내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다.
수많은 경영대학원에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비즈니스의 기본원칙들은 무시한 채 이론적인 경영기술과 전략을 강조하고 있는 경향 역시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MBA 학위를 받았더라도 사업을 하는 핵심 목적이나 종합적인 경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첫 직장에 입사하고 나서 힘들고 고단한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왜 종합적인 경영 능력이 부활해야 하는가
포춘 500대 기업들에서 일한 경험을 통해 필자는, 성공한 회사들의 공통분모가 바로 직위와 역할에 관계없이 총책임자답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리더들이었다고 역설한다. 그런 리더들은 큰 그림을 볼 줄 알면서 동시에 자신의 전문 분야의 실제적인 세부 사항까지 이해할 줄 아는 관리자였고, 동시에 자신의 역할도 잘 수행할 뿐 아니라 부하 직원들에게도 엄청난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이었다. 즉 유능한 리더는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을 겸비한 사람이었다. 최근 팀장제로 많은 조직들이 재편되고 각 팀들의 기능적 분화가 첨예하게 진행되는 시점에 이런 ‘거시적 안목’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날카롭게 지적하는 책을 통해 팀장의 진정한 역할과 자질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중간 관리자를 넘어 뛰어난 리더로
천리 밖에서 보는 것처럼 세상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일을 성사시키거나 망칠 수도 있는 사소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그와 반대로 일의 절차나 사소한 것에 집중하는 꼼꼼한 사람들은 전체적인 일의 방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사업을 이끌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당신은 어떤 팀장인가? 팀장의 기본 자질을 갖추었는가?

아래 필수 항목 중에서 매일 업무에서 인식하고 활용하고 있는 것이 몇 개나 되는가?
- 회사는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버는가
- 고객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
- 시장을 이해한다는 것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 경쟁사는 당신의 고객들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 고객과의 관계를 넘어 업계 전반을 이해하고 있는가
- 왜 다양한 차원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다져야 하는가
- 회사의 기타 기능적인 영역들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가
- 당신 자신은, 그리고 부하 직원들은 진정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이런 여덟 가지 질문 모두에 답할 수 있는 팀장이라면 중간 관리자의 굴레를 넘어 유능한 팀장, 뛰어난 리더로 도약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하나하나 풀어놓고 있다.

지은이 로버트웨이트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판형 신국판변형(152*225) | 장정 양장 | 페이지 232쪽 | 가격 11,000원
ISBN 89-89313-75-9 03320 | 초판 발행일 2006년 2월 27일
분야 경제경영> 경영일반, 경영관리, 경영전략

추천사
“중간 관리자의 굴레에서 벗어나 유능한 팀장이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필독서.”
-마이클 알렌, CEOTRAK Media, Inc.의 CEO

“회사에서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 신시아 커지,『걸림돌을 디딤돌로 삼아라』의 저자이자 Unstoppable Enterprises의 CEO

“이 책을 따라 잃어버린 종합 경영 마인드를 찾아가는 여행길에 동참할 것을 강력히 권한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훌륭한 전략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실행하지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관리자들의 근시안 때문이다. 실용적이고 유익한 교훈으로 가득하여 쉽게 읽히는 이 책은 그 고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이상적인 처방전이다.”
-미치 자비디, Digiton Corporation의 CEO

“임원으로 가는 과정에서 종합적인 경영능력을 되찾는 관리자들이 늘어난다면, 멍청한 상사들의 계급은 멸종될 수 있을 것이다.”
-존 후버, 『멍청한 상사와 일해서 살아남는 법 How to Work for an Idiot and Survive』의 저자

차례
1장 팀장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팀장이 반드시 알아야 할 여덟 가지 사실
2장 기업의 목적
현금 창출과 이익 창출은 다르다
3장 전략 이상의 전략
전략이란 무엇인가
사명 선언서
비전이라는 것
전략 가설의 개발
가설 검증
전략의 실행과 집행
상황에 맞춘 전략 조율
4장 마케팅은 모두의 일이다
마케팅 프로세스 4P2C
지도와 나침반과 레이더
5장 위기관리
위기 관리의 핵심
6장 필수 리더십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의 일곱 가지 주요 지표
리더십에 대한 흔한 오해
7장 도망갈 데도, 숨을 데도 없다 - 프레젠테이션 잘하는 법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한 이유
프레젠테이션의 세 가지 유형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 갖춰야 할 열 가지 요소
8장 누구와 함께 일할 것인가
고용의 조건
9장 시간 관리, 사람 관리
시간 관리
일정 관리
문서와 이메일 관리
회의 관리
부하 관리
상사 관리
동료와 협력하기
10장 경력 개발
가지 않은 길 가기
인맥 쌓기
적극적으로 새 직장을 찾으라
11장 일과 인생의 조화
조화를 유지하는 법
시간 내기
안목 넓히기
평생 즐길 수 있는 취미 갖기
아이들을 소홀히 하지 말라
균형 있는 삶인지 직감으로 확인하라
12장 스트레스 관리
웰니스란 무엇인가
사람은 먹는 대로 된다
다이어트는 피하라
건강하게 먹는 요령
스트레스 관리 기술
탄력성

저자소개
로버트 웨이트 Robert Waite
밀러스빌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포춘 500대 기업에서 20여 년 동안 근무하며 다국적 전략파트너십과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지그 지글러, 브라이언 트레이시 등과 함께 <멘토스(Mentors)>지가 발간하는 ‘현자와의 동행(Walking With the Wise)’의 필자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총체적인 경영 능력에 대한 세미나와 저술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위즈덤하우스 개요
(주)위즈덤하우스 출판사는 자기계발.경제경영 전문 브랜드 '위즈덤하우스', 문학.예술.인문의 '예담', 청소년학습. 자녀교육의 '예담friend', 아동 '스콜라', 역사 '조화로운삶', 불교.영성 '조화로운삶', 실용.취미 '위즈덤스타일' 등의 브랜드로 양질의 책을 출판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wisdomhouse.co.kr

연락처

위즈덤하우스 홍보팀 허형식 대리, 02-704-3861, 019-436-6018,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