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년도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 확정

뉴스 제공
2004-10-18 10:31
서울--(뉴스와이어)--보건복지부(장관 김근태)는 한방의 과학화·표준화·세계화를 통한 국민보건증진 및 국가경제 기여를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04년도 사업계획에 따라 신규로 연구비를 지원하는 4과제를 확정·발표 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한방의 과학화·표준화·세계화를 통한 국민보건증진 및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04년도 사업계획에 따라 신규과제로 선정된 4과제에 대하여 연구비를 지원하기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한방의 오랜 임상경험과 지식정보체계에 대하여 ’98년부터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해왔으며, 그 동안의 기반·중점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BT, NT 등 첨단과학과 산학연 다학제(한의학, 의학, 약학 등)간 유기적인 협력연구를 통해, 한방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국민보건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를 공모·평가하여 집중지원하는 “한방바이오퓨전연구지원”을 신규로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부가 한방바이오퓨전연구의 성공적 출발을 위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9월 2일 마감된 연구과제 공모 결과, 대학을 중심으로 산업계, 연구소, 의료기관 등이 연계한 우수과제가 대량으로 지원되어 평균 경쟁률이 15대1에 이르는 등 한방의 과학화 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매우 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 6월에 있었던 연구수요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연구팀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을 때부터 예견된 바 있으나, 예상외로 많은 과제가 신청함에 따라 평가위원 추가 위촉 등으로 인하여 평가 일정이 다소 지연되는 진통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부는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난관을 극복하였으며, 특히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협조 속에 평가소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하는 등 평가위원 위촉 및 과제선정에 있어서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에 대하여는 향후 3년간 연간 최대 5억원씩 연구비가 지원되므로, 2~3년 이후에는 한방바이오퓨전연구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입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추진의 과정을 분석하고, 사업성과를 지켜보며 조만간 ’05년도 사업추진계획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