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리눅스 데스크톱 운영체제 활성화도 나선다

뉴스 제공
한글과컴퓨터 코스닥 030520
2006-03-02 10:39
서울--(뉴스와이어)--한글과컴퓨터(대표이사 백종진, www.haansoft.com, 이한 한컴)가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을 막론하고 국내 최초로 진행 중인 리눅스 데스크톱용 운영체제 공개개발 프로젝트가 이르면 4월 중에 완료될것으로 보인다.

한글과컴퓨터는 '한소프트리눅스 오픈 개발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진행 중인 ‘오픈 개발프로젝트’가 4월 중 완료될 것으로 보여 상반기(빠르면 4월) 중 리눅스 데스크톱 운영체제인 '한소프트리눅스 2006 데스크톱'을 선보일(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가 현재 전개하고 있는‘한소프트리눅스오픈 개발프로젝트’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개발과정을 국내의 리눅스 커뮤니티에 공개하고 이들과 데스크톱 사용자용 운영체제를 공동 개발해나가는 프로젝트이다.

한글과컴퓨터는 이‘오픈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리눅스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용자,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버그 및 수정 요청사항, 그리고 좀 더 나은 제품 개발을 위한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현재 한소프트리눅스 홈페이지(www.haansoftlinux.com) 에서 RC1 버전까지 개발을 진행하고 공개하고 있다.

* RC버전이란? RELEASE CANDIDATE 의 약자로 최종 버전인 GA(GENERAL AVAILABILITY) 직전의 마지막 테스트 버전.

이번‘오픈 개발프로젝트’의 산물로 2006년 4월 완료 예정인‘한소프트리눅스 2006 데스크톱’은 32비트 시스템을 지원할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64비트 데스크톱 시스템을 지원하게 되며, 라이브 CD를 포함시켜 리눅스에 대한 접근을 손쉽게 할 예정이다.

또한 한컴은 이번‘오픈 개발프로젝트’프로젝트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로드맵 하에 진행 중이며, 한소프트리눅스 2006의 2006년 4월 출시 직후 2차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1년에 한 번씩 업그레이드(판올림)한 새 버전을 내놓을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인 프로젝트의 유지와 리눅스 커뮤니티 활성화, 리눅스 기술정보 제공을 위한 한소프트리눅스 홈페이지(www.haansoftlinux.com)의 전면 개편을 2006년 4월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한글과컴퓨터의 김진광 실장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대표주자인 리눅스는 수많은 커뮤니티의 공헌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고, 앞으로도 커뮤니티 없는 리눅스는 상상할 수 없다”며,“한글과컴퓨터의 오픈 개발프로젝트는 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리눅스 개발과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으며, 국내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전례가 없는 공개 개발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는 지속적인 오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한소프트리눅스 개발자 포럼을 정례化 하고, 국내 커뮤니티 활성화와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티를 심화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한컴 역시 오픈소스 개념에 근거해 개발 성과를 커뮤니티에 환원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hancom.com

연락처

홍보&DB마케팅팀 인치범 팀장 02-3424-0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