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레이 동영상, UCC 증대 기여
‘카트라이더(약 3천 5백건)’에 뒤를 이어, ‘스타크레프트(약 2천건)’, ‘스페셜포스’와 ‘프리스타일(약 1천건)’, ‘킹 오브 파이터’와 ‘철권’, ‘위닝(약 700건)’, ‘리니지’, ‘메이플 스토리(약 400건)’가 다모임에서 인기있는 게임 플레이 동영상 Top 9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는 자신의 게임 최고 기록을 남기거나, 실력 뽑내기, 자기 만족 위해 경기를 동영상으로 만든다.
유독 ‘카트라이더’의 동영상 플레이가 인기 있는 이유는 다름아닌, 게임 유료 아이템으로 ‘카트라이더’ 경기를 동영상으로 쉽게 녹화할 수 있기 때문. 넥슨에서는 카트 경기 동영상을 자랑하는 ‘리플레이 자료실’을 운영 중이다.
게임 플레이 동영상 UCC(사용자 제작 컨텐츠) 증대에도 한 몫하고 있는 셈. 다모임 회원 ‘하얀안개꽃(ID)’은 “게임 동영상은 승부가 즉각 결정되는 3~4분의 한 판짜리 용이 인기”라며, “다른 고수들의 경기 동영상을 사전 리뷰하고, 새로운 맵과 고레벨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또한 인기있는 게임은 각종 패러디 동영상까지 제작되며 이슈를 만든다. 작년 인터넷에서 큰 관심을 받았던 ‘카트라이더’의 패러디 동영상 ‘대야라이더’는 gif 이미지 파일을 변환하여 움직이는 효과를 냈으며, ‘리니지’를 이용해 가수 비의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한 ‘카오를 피하는 법’도 큰 인기를 얻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제라’, ‘썬’등 06년 MMORPG 게임 3파전을 예고하는 동영상도 제법 눈에 띈다. 영화인지 게임인지 분간할 수 없는 스펙터클한 게임 동영상으로 유저들을 유혹하는 셈. 클로즈 베타 기간인 게임은 사전 제작된 홍보 동영상으로 신고식 치룬다.
판도라 TV는 지난 12월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를 실시간 중계하는 채널을 선보인 적 있다. ㈜나우컴의 인터넷 방송 W(더블유)에서는 네티즌이 직접 스타리그를 만들고 게임 중계를 생방송하는 등 놀이로 즐긴다.
다모임사업부 이선범 차장은 “국내 온라인 게임의 인기로 네티즌들은 취미, 재미로 더 많은 동영상 UCC를 만들어 낸다”며, “사용자 수요에 힘입어, 동영상 컨텐츠와 관련한 게임 업체와의 활발한 제휴를 계획 중”이라 밝혔다.
에스엠온라인 개요
에스엠 온라인은 커뮤니티와 동영상 플랫폼을 중심으로 서비스 하고 있다. 1999년 설립된 (주)다모임(전신)이 06년 말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에 M&A됨에 따라, (주)에스엠 온라인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현재 동영상 UCC 포털 '엠엔캐스트(www.mncast.com)'와 '아우라(www.aura.co.kr)'를 주축으로 UCC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매직원(www.magicone.co.kr)', 개인형 웹스토리지‘리멤버(www.remember.co.kr)’를 서비스 중이다. 07년 7월 No.1 스타 커뮤니티 아이플닷컴(www.iple.com)을 오픈한다. 아이플닷컴은 I.Style(미니홈피)과 메신저, 팬까페, 스타 공식 홈페이지, UCC 오디션, 스타가 직접 출연하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 등이 서비스된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연예인인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등 스타 컨텐츠를 재미있게 감상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le.com
연락처
(주)다모임 홍보담당 차혜진대리 02-518-8020(내선 50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