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on Mark’, 볼보자동차의 새로운 얼굴
볼보자동차의 새 얼굴로 사용되는 ‘Iron mark’는 스웨덴에서 당시 최대의 볼베어링회사인 SFK의 엔지니어였던 아서 가브리엘슨 (Assar Gabrielsson)과 구스타프 라슨(Gustaf Larson)이 볼보자동차를 창립한 1927년부터 약 80여 년간 함께해 왔다. ‘Iron mark’는 볼보를 나타내는 상징으로서 회전하는 베어링을 형상화한 화살표 문양으로 표현된다. 원래 ‘Iron mark’는 스웨덴 철강산업의 수호신 Mars의 상징으로, 또한 로마시대 전쟁의 신으로도 불리우며 철을 상징하는 마크이기도 하다.
볼보의 강인함과 내구성, 그리고 안전성을 상징하는 ‘Iron mark’는 지난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이번에 새롭게 단장된 볼보의 새 로고 ‘Iron mark’는 기존의 단단하고 강한 볼보만의 전통 이미지와 더불어 현대적이고 프리미엄한 이미지를 보다 발전시키고 감성적인 가치를 강화했다. 볼보 ‘Iron mark’ 로고 작업에 참여한 볼보 관계자는 “‘Iron mark’는 볼보의 안전가치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면서도 미래를 향해 나가는 진취적인 성향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볼보는 새로운 ‘Iron mark’ 로고를 통해 깔끔하게 정리된 통일된 방법으로 볼보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Iron mark’ 로고작업과 관련해 볼보는 스웨덴, 독일, 프랑스, 영국과 미국 등에서 선택된 500여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심도 있는 조사 결과 전 연령층에서 ‘Iron mark’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Iron mark’가 볼보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상징으로 평가됐다. 볼보는 이 같은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지향하는 볼보에 가장 알맞은 로고로 ‘Iron mark’를 선택해 보다 현대적인 감각과 미래지향적 가치가 포함된 로고의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Iron mark’ 는 이번 3월부터 볼보의 공식 로고로 사용되며 볼보자동차의 핸들과 라디에이터 그릴에만 적용되던 것에서 확장되어 폭넓고 다양한 방법으로 볼보자동차를 대표한다. 즉, 기존에 사용되어 왔던 ‘Volvo for life’를 대신해 인쇄물과 광고, 차량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적용돼 볼보의 강인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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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9월 8일 0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