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선호도 ‘플레이스테이션3’ 가 52%로 압도적으로 높아, 게임장르는 RPG를 가장 선호
최근 게임기 및 게임 소프트웨어어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3’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좋아하는 게임 장르로는 RPG가 1위로 꼽혔다.
쇼핑포털 다나와(대표 성장현 손윤환 http://www.danawa.com)가 지난 2월20일부터 3월8일까지 사이트 방문자 3325명을 대상으로 게임기 및 게임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설문에 따르면 ‘가장 구매욕이 당기는 게임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52%인 1715명이 '플레이스테이션3'라고 답해, 압도적인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지난달 24일 국내 정식 출시한 'XBOX360'이 24%(804명)로 2위를 차지 했으며,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이 17%(563명)로 3위를 차지했다.
매니아층의 기대를 받고 있는 닌텐도社의 차세대 게임기 '닌텐도레볼루션'은 아직 '콘트롤러'외에는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탓인지 3%(94명)에 머물렀다.
반면, 전세계적으로 볼 때, 소니의 'PSP'보다 '보급율', '인기도'가 높은 '닌텐도DS'의 경우 2%(60명)에 지나지 않아, 아직 국내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는다.
따라서 '닌텐도DS'의 향후 성공여부는 '소프트웨어'와 '마케팅' 그리고 닌텐도 본사의 국내시장 관심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최근, 보도기사를 통해, 주목을 받았던 '아이리버'로 유명한 레인콤의 휴대용 게임기 'G10'이 3%(89명)를 얻어, 향후 마케팅활동에 따라 인기제품이 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선택한 게임기에서 가장 선호하는 게임 장르는?’이란 질문에 대해 전 기종을 통틀어 'RPG'가 가장 선호도가 높은 장르로 선택됐다. 'RPG'에는 리니지2 혹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같은 'MMORPG(다인수참가형RPG)'도 포함시켜 질의했다.
'RPG'의 대표적인 게임은 스퀘어에닉스社의 '파이날판타지'시리즈와 '드래곤퀘스트'시리즈가 있으며, 스토리와 퀘스트이벤트 등의 게임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최근에는 게임기의 발달로 인해 마치 영화와 같은 화면을 보여주는 게임도 있어 게임을 모르는 이들에게도 어필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과 함께 폭 넓은 사용자 지지도를 나타내고 있다.
'RPG' 다음으로는 '스포츠'와 '액션'이 선호 장르로 선택됐다.
'스포츠'는 다른 설문기관들이 조사한 자료에서도 강세를 띠는데, 그 이유는 스포츠 자체가 '대중적인 오락'이란 점에서 게임을 주로 즐기던 사람이 아니라도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액션'의 경우 '대전격투'를 포함하여 하나의 선택문항으로 설정했다.
'액션'이란 장르는 '조작감', '타이밍'을 우선시하여 주로 제작되어 사용자에게 '쾌감', '성취감'등을 주로 느끼게 해주는 장르이며 오랜 기간동안 게임계에서 사랑을 받아온 장르이다. 때문에 스포츠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대체적으로 그렇게 나타난다.
이 밖에 '닌텐도레볼루션'에서 의외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는 '클래식게임패키지'는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점과 지난해 'E3'에서 발표된 "이제까지 나온 모든 '닌텐도 게임'을 다운로드를 통해 즐길 수 있게 된다"는 발언 탓인지 의외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현상은 국내 게임기인 레인콤의 G10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라이센스 계약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표면상이 아닌 유저들의 에뮬레이터 개발을 통해 실현되지 않을까 예측된다.
'슈팅'은 'FPS(1인칭 시점 슈팅)'를 포함하여 설문을 실시 했으며 '스포츠', '액션' 다음으로 선호 받는 장르로 나타나고 있다.
'시뮬레이션'과 '어드벤처'는 닌텐도DS에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으며, 그 외 게임기에서 5% 안 밖의 선호도를 얻고 있다.
다나와 개요
다나와는 대한민국의 상품 가격 및 정보 제공 업체이다. 2000년 디지털 카메라 가격비교 사이트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법인 전환, 2011년 기업공개 했다. 다나와는 많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들과의 제휴를 통해 2억5천만 건이 넘는 국내 최대 수준의 상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로는 (주)다나와컴퓨터, (주)늑대와여우컴퓨터, (주)디피지존이 있으며 마이클럽 등 경졍력 있는 서비스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nawa.com
연락처
다나와 정보팀/ 게임섹션담당 김형원 02-2166-2450 EXT: 136 011-9547-53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