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58.3%, ‘인터넷으로 신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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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코스닥 089600
2006-03-14 12:14
서울--(뉴스와이어)--절반 이상의 대학생이 ‘인터넷’ 매체를 통해 뉴스를 접하며, 신문이나 라디오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비율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미디어렙 업체인 나스미디어에서 네티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NPR(Netizen Profile Research)에 따르면 ‘뉴스 정보를 얻을 때 주로 이용하는 매체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58.3%의 대학생들이 1순위 매체로 ‘인터넷’을 선택했다.

인터넷 다음으로는 TV를 통해 뉴스 정보를 얻는다는 대학생이 37.3%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신문이나 라디오를 통해 뉴스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각각 3.9%, 0.5%로 미미했다.

인터넷을 통해 뉴스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 비율은 대학생(58.3%) > 사무직 직장인(57.9%) > 대학원생(56.0%) > 고등학생(53.2%) 순으로 높았다. 또한 전체적으로 46.7%의 네티즌이 ‘인터넷’을 통해 뉴스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나, 작년(44.5%)보다 인터넷 뉴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중학생, 전업주부, 생산/서비스직 직장인 및 자영업자들은 TV를 통해 뉴스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의 80% 이상, 상품 정보 '인터넷에서 얻는다'>

80% 이상의 네티즌이 상품 정보 필요시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미디어렙 업체인 나스미디어에서 네티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NPR(Netizen Profile Research)에 따르면 ‘상품 정보 획득시 주로 이용하는 매체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81.7%의 네티즌들이 1순위 매체로 ‘인터넷’을 선택했다.

이는 2004년 12월 실시한 2004 NPR 조사 결과(78.3%)와 비교해 볼 때 3.4%p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인터넷에서 상품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20대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20대 이후로는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인터넷’을 응답한 경우가 감소하는 반면 ‘TV’를 응답한 경우는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다고 응답한 경우가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다음으로는 TV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15.5%의 비율을 보였으며 신문이나 라디오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각각 2.3%, 0.4%로 미미했다.


<1인 미디어 사용 ‘늘었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의 1인 미디어를 사용하는 비율이 지난 해에 비해 증가했다.

온라인 미디어렙 업체인 나스미디어에서 네티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NPR(Netizen Profile Research)에 따르면 ‘어제 이용한 서비스는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53.1%의 네티즌들이 블로그/미니홈피 등의 ‘1인 미디어’를 이용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2004년 NPR 조사 당시 응답 수치인 49.5%에 비해 4.2%p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1인미디어 이용 비율은 성별, 연령별로도 높은 차이를 보였다. 여성의 이용 비율이 64.1%로 남성의 이용 비율(45.8%)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이용 비율(72.9%)이 타 연령대 대비 높은 수치를 보였다.


◆ NPR(Netizen Profile Research)이란?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행태, 웹 사이트 이용 행태, 인터넷 광고 접촉 행태 등을 조사하는 보고서이다. 온라인상의 거대한 소비자 집단으로 등장한 인터넷 이용자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마케팅·매체 및 광고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 하였다. 인터넷 광고 미디어렙사인 ‘나스미디어’ 주관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19개 사이트가 조사에 참여하고 있다.

◆ 조사 사이트 : 네이버, 네이트, 넥슨, 넷마블, 다모임, 드림위즈, 맥스무비, 버디버디, 세이클럽, 스포츠서울, iMBC, MSN, 야후, 엠파스, 철닷컴, 파란, 팟찌닷컴, 프리챌, 피디박스 - 이상 19개 사이트

◆ 2005 NPR :
조사대상 : 국내 인터넷 사용자 (6세~59세 남녀)
표집방법 : 회원사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게재하여 설문 참여 유도
표 본 수 : 5,000 명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으로 ±1.39%
조사기간 : 2005년 12월 1일 ~ 2006년 1월 10일
조사방법 : 자기 기입식 전자 설문 / Web Survey

웹사이트: https://www.nas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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