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로터스 소프트웨어, WBC에서 제 몫 톡톡

뉴스 제공
한국IBM
2006-03-16 09:36
서울--(뉴스와이어)--최근 한국팀의 연승 행진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 IBM의 협업 솔루션인 로터스 소프트웨어가 도입되어 효과적인 선수단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IBM 소프트웨어는 팀 협업 포탈을 지원하는 '워크플레이스 서비스 익스프레스(Workplace Service Express)' 제품과 폼(Form) 기반 문서 작성 및 공유를 지원하는 '워크플레이스 폼즈(Workplace Forms)'이다.

'야구 월드컵'으로 불리는 이번 대회는 준비에서부터 만만치 않은 난관이 있었다. 개막 8개월 전에야 대회 개최가 확정되어 IT 인프라 준비 시간이 부족한데다 올림픽 때보다 더 큰 규모의 기자단에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다. 뿐만 아니라 메이저리그 구단에게 선수별 실시간 통계 분석자료, 선수 건강 및 부상 관련 보고서를 제공해야 하는 등 WBC의 토너먼트를 안팎으로 지원할 모든 인프라를 새롭게 마련하고 구성해야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IBM의 워크플레이스 서비스 익스프레스는 팀 협업 포탈을 제공했다. 즉, 스태프 간에 선수단 관련 문서를 관리/공유하는 한편,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즉석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틀릿(작은 규모의 포탈)의 형태로 제공하는 등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고 있다. 워크플레이스 서비스 익스프레스는 단일 서버 상에서 윈도우, 리눅스, MS 오피스 그리고 웹 브라우저에 이르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몸값이 비싼 메이저리그 선수를 대회에 내보낸 구단의 입장에서는 건강체크와 부상관리, 방어율/타율 등의 기록에 대한 통계 관리가 주요 과제였다. 이를 위해 도입된 IBM 워크플레이스 폼즈는 기존 종이 문서 양식을 전자 문서의 형태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어 이동 중이거나 심지어 경기장 덕아웃에서도 양식 입력이 원활한 것이 특징이다.

작성 완료된 문서를 전송하면 서버에 접속, 저장되며 일단 제출된 내용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선수의 건강 상태를 조작없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요컨데, WBC의 트레이너가 각 선수별 움직임과 건강상태를 면밀히 보고서 양식으로 작성하면 입력한 선수단 정보는 다시 웹을 통해 구단, 기자단 및 팬들에게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IBM은 로터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16개국, 400 여 명의 선수, 약 20일간의 일정으로 치뤄지고 있는 WBC에서 참가 팀과 선수 개인에 대한 실시간 통계 분석, 건강 및 부상관리, 6,000여 기자단에 대한 서비스 지원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1) IBM 워크플레이스 서비스 익스프레스(IBM Workplace Service Express)
- 신속한 팀 협업 포탈 구축을 위한 솔루션
- 즉석에서 사용가능한(ready-to-use) 다양한 포틀렛 제공
- 인스턴트 메시징 및 다양한 팀별 문서관리 기능
- 단일 서버만으로 빠르고 쉬운 설치 마법사를 통해 1시간만에 구성 완료

2) IBM 워크플레이스 폼즈(IBM Workplace Forms)
- 종이양식의 장점을 그대로 살린 폼(Form) 기반 문서관리 솔루션
- 손쉬운 양식 작성 및 변환으로 쉽고 빠르게 양식기반 프로세스 구축
- XML 및 W3C XForms 표준에 기반한 데이타 교환으로 뛰어난 통합성 제공
-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동시 지원으로 다양한 사용자 환경지원
- 완벽한 문서보안 및 다단계 디지탈 서명 제공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연락처

한국IBM 홍보실 이윤성 과장 02-3781-4416, 011-898-4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