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의원, “서울시는 일방적 탁상행정으로 수도권 시민의 발을 묶지 말라”
서울시가 경기도-인천 버스의 연장 운행 구간을 현행 30km에서 5~10km로 축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버스 280개 노선과 인천 버스 11개 노선을 이용해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도-인천 시민 120만명과 서울버스 101개 노선을 통해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서울시민 110만명이 서울시와 경기도 경계에서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엄청난 불편과 대혼란이 초래될 것이다.
서울시는 작년 이명박 서울시장-손학규 경기도지사-안상수 인천시장이 합의해 만든 수도권광역교통조합을 무시하고 상의 한마디 없이 일방적 ‘버스 연장 운행 구간 축소 방침’을 언론에 흘려 여론 떠보기를 하고 있다.
경기도는 더 이상 서울시의 뒷마당이 아니다. 서울시민을 위해 경기도는 서울지하철 차량기지, 쓰레기매립장, 장례식장 등 혐오 시설을 떠 안고 있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팔당상수원 보호구역 7개 시군 180만명의 경기도 시민들이 수십년간 저발전과 희생을 감내하고 있다.
어떻게 서울시가 언론에 흘리는 형식으로 1400만 경기도-인천 시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까지 출퇴근 고통을 강요하는 엄청난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버스 노선 조정 문제는 우선적으로 수도권광역교통조합에서 충분히 상의되어 합리적인 조정안이 나와야 한다.
서울시는 경기도내 23개 광역환승센타 설치를 전제로 한시적인 버스 노선 신-증설과 증차를 즉각 허용해야 한다. 환승에 따른 현행 차등 요금제를 폐지하고 경기도-인천-서울시의 버스 요금을 일원화해 ‘빠르게 편하게 한번에’ 가는 대중버스교통체계를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
2006. 3. 16 국회의원 김 문 수
웹사이트: http://www.kimmoonsoo.or.kr
연락처
02-6269-2104
이 보도자료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당선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