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고양시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고양--(뉴스와이어)--고양시는 지난 16일 고양시 문예회관에서「고양시장기종합발전계획」수립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현석 고양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관계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고양시 장기종합발전계획은 지난 ‘97년에 처음 수립되었으나 급격히 변화하는 인적·물적·경제적 변화와 함께 지역적 변화로 인하여, 기존에 수립된 장기종합발전계획의 효용성과 활용도가 낮아져, 현재 여건을 반영하여 21세기 고양시의 지역개발과 발전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해 4월 16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수립했다.

보고회에서는 지역주민과 공무원 9백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가 발표되었는데, 고양시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가 “주거 및 환경도시”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다음으로 문화도시, 도시농촌 혼합도시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양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하여는 호수 공원과 고양세계꽃박람회를, 그 밖에 행주산성, 한국국제전시장, 정발산 등이 비교적 높게 조사됐다.

아울러, 2018년 지향해야 할 도시 이미지로는 녹색전원도시, 문화복지도시가 가장 높았으며, 수도권 서북부 거점도시, 교 육도시, 정보교류도시 순으로 조사결과가 나타났다.

이 같은 설문조사 등을 바탕으로, 2018년까지 고양시 장기 비전의 목표로는 “삶의 질 고양, 어울림의 도시”로 설정하고 실천전략으로는 ▶머물고 싶은 전원도시, ▶풍요로운 자족도시, ▶시민참여 문화도시, ▶자연과 함께 사는 생태도시, ▶균형 있는 복지 교육도시, ▶첨단 교통도시의 6개 부문의 실천전략이 제시되었다.

머물고 싶은 전원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덕양구, 일산동구, 일산서구의 생활권별로 특성에 맞는 공간계획 수립과 행주산성특구, 화훼특구 지정 등 고양시의 독자적인 발전특구 지정을 정책과제로 제시하였다.

첨단 교통도시를 위해서는 관내 도심지역을 연결하는 경량전철 도입과 간선 급행 버스 시스템(BRT) 도입, 덕양과 일산을 연결하는 간선 도로 확충, 수상 대중 교통수단 도입 등을 실천전략으로 제시하였다.

풍요로운 자족도시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제품의 공동 브랜드사업 추진 및 e-스포츠 산업의 육성, 고양세계꽃박람회의 지속적인 개최, 지역별로 특색 있는 꽃의 거리 조성 등을 제시하였으며, 시민참여 문화도시를 위해서는 고양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도시 브랜드 개발과 관광 명소를 일주하는 관광코스 개발, 호수공원 관광루트 조성, 문화관광 거점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시했다.

균형있는 복지 교육도시를 위해서는 종합사회복지관 확충과 아동복지관 프로그램 활성화, 여성관련 정책의 전문적 연구와 교육을 위한 연구조직 설립 등을 정책과제로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자연과 함께사는 생태도시를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커뮤니티 공원 확충과 다양한 주제 공원(테마공원)의 조성, 생태계 보존지역 지정, 자연 하천의 재생 및 친수공간 조성, 고양시로 진입하는 관문지역에 광장 랜드마크 조성 등을 정책 및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이 같은 부문별 전략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소요재원은 총 12조 322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부문별로는 ·머물고 싶은 전원도시 2조 6,104억원 ·첨단 교통도시 1조 2,457억원 ·풍요로운 자족도시 2조 7,646억원 ·시민참여 문화도시 293억원 ·균형있는 복지 교육도시 5조 2,118억원 ·자연과 함께 사는 생태도시 1,704억원이다.

이번 보고회에서 제시된 각 부문별 정책과제 및 발전전략은 앞으로 시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각종 계획에 적극 반영 추 진할 계획이다.

고양시청 개요
경기도 북서쪽에 위치하는 고양시는 평화와 미래의 중심도시로 약 109만 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oyan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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