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국과 세계 e-러닝 표준화 주도
이번 협정으로 KERIS는 Academic ADL Co-Lab의 공식회원으로서 e-러닝 주요 표준화 규격인 SCORM 제정 및 개정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KERIS는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모형을 e-러닝 국제 표준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SCORM(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 : 미국의 표준제정기관인 ADL에서 개발한 e-러닝 표준화 모델
Academic ADL Co-Lab은 미국 국방성 산하의 ADL 협력네트워크로서 SCORM을 기반으로 세계 e-러닝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데, 현재 전 세계100여개 기관 및 대학과 공동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Academic ADL Co-Lab는 e-러닝 표준화 뿐 아니라 차세대 e-러닝 관련 기술 및 교육적 효과분석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는데, 주요 연구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e-러닝 콘텐츠 레포지토리, 게임 기반의 e-러닝 협력 학습, 모바일 환경에서의 e-러닝 학습 등이 있다. 특히, KERIS는 이중 게임 기반의 e-러닝 협력 학습 분야에 참여하여 ‘게임의 교육적 활용 방안 및 효과 분석’ 연구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가정학습체제에 적용된 SCORM 표준화 규격을 확장하여 협력학습에도 적용될 수 있는 규격으로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공동연구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개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새로운 정보를 생산·가공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인재가 미래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는 인식 하에 미래 지식강국 구현을 책임질 국가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e-Learning을 통한 국가적 지식정보관리체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가 교육 관련한 전 부문에 있어서 e-Learning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e-Learning과 융합된 학교교육체제 구축 및 교사자원 공유체제 구축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 환경에 알맞은 최적의 HRD 모델 개발·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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