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달물품 디자인 강화한다

대전--(뉴스와이어)--조달청(청장 崔庚洙)은 구매계약전문관 80여명을 대상으로 ‘디자인마인드’ 교육을 실시, 정부구매를 통해 디자인산업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10.12과 10.21 양 일간에 걸쳐서 실시한 이번 위탁교육은 서울여자대학교 박우성 교수의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경원대학교 흥의택 교수의 ‘조달물품과 국가디자인이미지’에 대한 이론 교육과 ‘LG전자 디자인경영센타’ 를 방문하여 디자인 성공사례발표와 디자인개발현장을 견학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조달청은 지난 해 행정부처에서는 처음으로 국장, 과장, 사무관 등 간부들을 대상으로 ‘디자인마인드 형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이번 교육은 구매계약실무자를 대상으로 지식ㆍ정보화시대의 대표적 지식산업인 디자인의 이해를 통하여 조달물자에 우수디자인 접목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그 동안 조달청이 디자인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다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하여는 직원들이 디자인마인드 형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위탁하여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별도로 마련하여 실시한 것.

박혁진 구매국장은 “정부조달물품에 디자인 수준을 높여 고객의 품질 만족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정부구매를 통하여 디자인산업의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달청은 2002년을 ‘조달물자 디자인혁신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디자인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02년 이후 이 서식 디자인의 교체를 ‘시도’한 공공기관은 전국적으로 20여곳밖에 되지 않으며 그 중 조달청 등 5, 6개 기관만 서식 교체에 성공했다는 행정자치부 발표가 있었다.

조달청은 그동안 우수디자인(GD)제품에 대하여 구매적격심사와 우수제품선정 시에 가점을 주는 제도를 운영, 우수디자인 제품의 판로 지원을 추진해 왔다.

조달물자의 디자인혁신을 위하여 산업자원부와 협력하여 디자인혁신기술개발사업자금을 활용, 조달물품공급업체의 디자인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디자인전시회를 개최하여 관련 업체의 디자인개발 의욕을 고취시키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03년 디자인관련상품의 우선구매실적 및 혁신기술개발사업 디자인지원실적 약 383억원 상당.

또한 조달청은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디자인 관련기관과 업무협정체결을 통하여 디자인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조달청 개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시설공사의 경우, 계약을 관련 업체와 연결해줌으로써 공공기관의 사업 수행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이다. 기획재정부의 외청으로 대전 정부청사에 본부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ps.go.kr

연락처

공보담당관 이기록 042-481-707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