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새복원 농민이 나선다...황새와 공생하는 농촌생태복원 추진위원회 결성

청원--(뉴스와이어)--멸종된 황새를 복원하기 위해 미원면 주민들이 우리나라 농업을 완전히 바꾸는 일에 나선다. 4월 4일 오전 10시부터 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 주민자치센터에서 “황새와 공생하는 친환경농업기술 개발 워크샵”을 갖는다. 이번 친환경농업기술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최고의 품질을 생산하는 농법을 소개하고, 이런 농법을 통해 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 일대에 황새를 다시 살린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그 동안 한국황새복원센터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완전 멸종된 천연기념물 199호 황새를 번식시키는데 성공시켰다. 황새복원센터는 2012년부터 국내 첫 황새 야생방사를 앞두고 우리나라 논을 바이오톱(Biotop 의미:생물이 사는 그릇), 즉 황새 먹이서식지로 바꾸어간다는 계획하에 이번 첫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샵에 이어 첫 “황새와 공생하는 농촌생태복원 추진위원회(이하 황추위)”가 발족된다. 이 추진위원회에는 민관학 20여명 위원들로 구성, 42개의 황새야생방사 사업들을 마련하여 추진하게 된다. 이 계획에는 친환경적 생물서식지 조성, 지역마을 주민 소득 창출지원 활동, 황새야생방사 추진 계획 등으로 크게 나누어 6년 기간 추진하게 된다.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산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약 500억 규모의 예산이 들어가는 이번 사업은 문화재청, 환경부, 농림부, 건설부등을 통해 예산을 마련하게 되는데, 이미 청원군은 문화재청에 황새공원조성 사업계획서를 올려놓고 있고, 농림부에는 농촌종합개발사업비 신청, 환경부에도 충청북도를 통해 예산을 신청하게 된다.

이 사업은 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에서 시작되지만 황새를 방사하는 시점 이후에는 전국으로 확대하게 돼 대형국책사업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관계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그 이유는 황새를 방사는 거점지역으로 부터 무려 300km를 오가고 있어, 이 정도의 거리라면 청원군에서 방사한 황새가 남쪽으로는 제주도, 북으로는 북한까지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농촌환경의 변화에 따라 황새의 자연복원성공이 판가름 날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2월 64종의 멸종위기 종을 향후 10년 동안 복원하겠다는 계획을 내 놓았다. 그 중에 황새가 포함되어 있으나, 황새를 제외한 모든 종은 사람이 살지 않은 곳에 복원되고 황새만이 유일하게 사람이 사는 곳에 복원이 된다. 사람이 살지 않은 곳의 종 복원은 전문가만이 참여로 가능하지만, 사람이 사는 곳에 복원을 할 경우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고려가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이에 따라 이번 발족하게 될 「황추위」활동에 귀추가 주목된다.

<황새란>
황새는 1900년초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농촌 어디서나 흔히 번식했던 텃새였다. 그러나 한국전쟁과 개발로 그 자취를 감추더니 1971년 충북음성군 생극면 관성리에서 마지막 번식황새가 발견됐다. 발견후 3일 만에 밀렵꾼의 총에 수컷이 죽은 후 우리나라에서는 완전히 사라졌다.
현재 황새는 러시아 아무르강 유역에서 약 700쌍 정도 번식하며 해마다 겨울철 우리나라에 몇 마리씩 내려올 뿐이다. 국제적 보호조이자, 멸종위기 1급 보호동물 그리고 천연기념물 199호로 지정 보호받고 있다.
한국황새복원센터(한국교원대)는 1996년부터 러시아에서 새끼 2마리 수입하여 증식을 시켜 지금은 총 32마리로 불어났다. 2012년 방사까지 약 100마리까지 증식하게 될 전망이다. 2012년부터 방사는 첫해 5마리 시험방사로 시작, 해마다 2-3마리씩 야생적응훈련을 마친 황새들을 자연에 돌려보내게 된다.

행사안내
주제: 황새와 공생하는 친환경농업기술개발 워크샵
-황새와 공생하는 농촌생태복원추진위원회 출범식-
일시: 2006년 4월 4일(화) 오전 10시-오후3시
장소: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 주민자치센터
주최: 한국황새복원연구센터·미원면주민자치위원회
순서
10:00-10:15 개회 및 인사말
주민자치위원장, 청원군의회 의장
10:15-10:30 황새마을 조성경과 및 사업계획발표(교원대 박시룡 교수)
10:30-11:30 황새와 공생하는 친환경농업(한국농업전문대학 김종숙교수)
11:30-12:30 환경보전형 수도작 접근방법과 밥이야기(미엔미 홍영표대표)
14:00-15:00 황새와 공생하는 농촌생태복원추진위원회 발족식


* 황새야생복원을 위한 사업개발은 홈페이지(www.stork.or.kr) 뉴스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nue.ac.kr

연락처

043)230-3848 한국황새복원연구센터 성하철 연구원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