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준비, 언제 어디서든 한번에 OK
특히, 고용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일반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직장으로 간주되는 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무원 준비반’을 따로 만들어 공무원 시험 준비를 지원하는 대학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대학생 뿐만 아니라,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
취업전문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7·9급 공무원수험생 중 전업 수험생은 10명중 4명이며, 직장생활을 겸하고 있는 수험생은 3명 꼴로 나타났다고 한다.
현재 7·9급 공무원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4,995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수험준비 이외에 하고 있는 다른 일은?”라는 물음에 “없다(전업 수험생)”고 답한 이는 2016표로 40%를 차지해, 그 나머지 응시자들은 학생이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동영상 강의 인기
직장인 임 모씨는 회사를 다니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낮에는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퇴근 후, 집에 오자마자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켠다. 퇴근 시간이 불규칙해 학원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되자 그는 인터넷상으로 공무원 시험관련 동영상을 수강한다. 행정법에 유달리 약한 임 씨는 홍성운 강사의 신월행정법 강좌를 들으며, 이번에는 기필코 합격하리라 다짐하는 그는 오늘도 늦은 시간까지 컴퓨터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강의 내용에 집중을 한다.
지방대학 4학년에 재학중인 원 모씨는 같은 과 친구들과 함께 공무원 대비를 위한 스터디 그룹에 참가한다. 중간고사 준비로도 빠듯한 일정이지만, 얼마남지 않은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로 잠시도 쉴 틈이 없다. 4명이서 만들어진 그룹에서 국어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그는 유두선 강사의 강의를 학교 인터넷실에서 동영상으로 시청한 후, 요약한 노트를 스터디 친구들에게 나눠준다. 나머지 친구들도 영어, 한국사, 행정학 등 각자 맡은 과목을 공부해와 자료를 서로 공유한다.
수험서만 파고들던 예전과는 달리 동영상 강의를 통해 본인이 듣고 싶던 유명 강사의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학원을 찾아 다니는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동영상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공무원 시험 대비를 위한 동영상 강좌 신청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 시험을 위한 온라인 교육 업체인 이그잼, 에듀스파, 지캐스트 등은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체로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인지도가 매우 높다.
이 중에서도 분야별 순위 사이트 랭키닷컴에서 최근, 온라인 교육부문 1위를 차지한 이그잼(http://www.exam.co.kr)은 특화된 교육 서비스로 수험생의 눈길을 끌고 있다.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스타강사의 동영상 강의 뿐만 아니라, 문제풀이 동영상과 맨투맨 영어 동영상 그리고 가산점을 위한 IT 자격증관련 동영상 등 공무원 시험에 필요한 강좌들을 한 곳에서 모두 수강할 수 있어, 여기저기 맞춤형 콘텐츠를 찾아 다니며 동영상을 듣는 불편을 해소했다. 또한, 파고다 어학원과의 제휴를 통해 영어(문법/비즈니스/영작/청취/대화), TOEIC, 일본어, 중국어 동영상을 서비스함으로써, 오프라인 학원이 보유한 몇몇 인기강사에 치중된 기존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는 획기적인 서비스라는 평이다.
지난 제 2기 이그잼 장학생으로 선발된 김희승양은 동영상 강의만으로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 5개월만에 당당히 경북 지방직 시험에 합격하자,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크게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에 이그잼 정재윤 대표는 “오프라인 학원 수업의 경우, 전체를 통한 폭 넓은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동영상 강의는 자신의 취약 부분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음으로 본인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 꼼꼼하게 공부하기에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현재 온라인 강사 200여명과 700개 이상의 강좌를 보유하고 있는 이그잼은 4월부터 KT와의 제휴를 통해 와이브로 서비스용 동영상 강좌를 제공할 예정이라 밝혀, 조만간 휴대폰이나 PMP등을 통해서도 동영상 강의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exam.co.kr
연락처
도서출판 이그잼 김정남 대리 02-582-0111(#223)
홍보대행 G&J 커뮤니케이션 이은영 02-333-0212 016-584-3753
-
2006년 5월 11일 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