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국내최초 30년짜리 통화스왑 시장 개척

뉴스 제공
삼성생명 코스피 032830
2004-10-26 09:54
서울--(뉴스와이어)--삼성생명(사장 : 배정충)은 26일(화), 메릴린치증권과 내달(11월)초
30년 짜리 초장기 통화스왑을 위한 기본계약(ISDA)을 국내 최초로 체결한다고 밝혔다.

※ ISDA(International Swaps and Derivatives Association): 국제공인 파생상품(스왑,옵션 등) 기본계약으로, 해외투자(채권매입 등)시 환 리스크 헷지를 위한 통화스왑 거래를 하는데 필수적인 계약

국제적으로도 30년 짜리 통화스왑 계약은 사례가 드물다.
통상적으로 이런 계약은투자금융기관이 국제적인 신용평가 기관인 S&P 무디스(Moody`s)에서 AA-나 AA3이상의 평가를 받는 경우에나 가능한 일로 삼성생명의 신용도가 그 이상이 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의미한다. 현재 우리 나라의 국가신인도는 S&P 기준으로 A-(무디스 기준 A3)이며, 또한, 국내의 모든 기업 및 금융기관은 A-(무디스 기준 A3)수준 또는그 이하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생명은 이번 계약의 체결로 해외투자시 30년 짜리 국채나 회사채 등의 초장기 물건의 확보가 가능해졌고, 해외투자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됐다. 또한, 현재 평균 5.22년(9월말)인 해외 투자자산의 듀레이션(Duration) 확대도 가능해져 보험계약 부채기간과의 매칭(ALM)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9월말 현재 삼성생명의 해외투자 규모도 11.7조원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계약 자산은 장기 부채인 만큼 이 부채기간에 매칭하는 투자가 적절 하지만, 그 동안 장기 스왑계약이 불가능해서 투자처의 확보나 듀레이션(Duration)의 확대가 어려웠다"고 설명하고,"이번 30년 짜리 통화스왑 계약의 체결로 인해 초장기 해외채권투자에도 나설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 듀레이션(Duration) : 투자 자금의 평균 상환 기간으로, 자산듀레이션과 부채 듀레이션이 일치하는 경우 이자율 변동에 대한 리스크가 없음.

국내의 통화스왑(CRS) 시장에서 삼성생명은 거래규모나 스왑기간에 확대에 있어서 단연 독보적이다.

삼성생명이 본격적으로 통화스왑을 개척하기 시작한 것은 IMF직후로,
급격한 환율변동과 금리변동으로 해외투자의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려운 시기였다. 그런 상황에서 해외투자의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서는 통화스왑을 체결해야 하는데, 당시 국가나 국내 금융기관의 신용도가 너무 낮아서 국제 금융기관들은 국내 투자금융기관과의 통화스왑 계약을 맺으려 하지않았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 삼성생명은 세계 유수 금융기관인UBS, CSFB 등과의 원/달러 스왑계약 맺으면서 한국의 원/달러 스왑시장을 개척했고,
당시 2조 미만의 시장규모를 50조원('04. 6월)으로 25배 이상 성장시켰다.

뿐만아니라, 통화스왑 계약기간 확대에도 삼성생명은 개척자 역할을 하고 있다. IMF직후 당시 최장 3년에서, 2000년 10년으로, 지난 6월에는 1,000억원 규모의 15년 짜리 스왑계약을 국내 최초로 성사시킨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발행의 국고채의 최장 기간이 10년이기 때문에,
파트너인 국제적인 스왑뱅크들이 10년 이상의 통화스왑 계약을 꺼려 왔었다.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문 30년 짜리 계약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은 삼성생명이 국제 금융시장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신용 평가를 받고 있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9월말 현재 11.7조원을 해외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 금융기관으로는 최대 규모이며 '96년 2,200억원을 해외에 처음 투자한 이래 '98년 1조 5천억, '02년 5조 5천억 등으로해외투자 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 왔다. 특히, 지난해('03년)에는 4조원 이상을 신규로 투자하면서 해외투자를 시작한지 9년만에 그 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섰고, 현재는 총자산의 14%를 해외에 투자하고 있다.

해외 투자에 따른 효과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1 ~ 9월 해외투자 수익률은 6.41%로 약 5천억원이 넘는 평가차익이예상되고 있다. 국내금리의 인하와 환율의 강보합으로 인한 평가차익으로 실제 같은 기간 국내의10년 짜리 국고채 수익률이 4.98%, 5년 짜리는 4.62%였다.

삼성생명 개요
1957년 5월 가족사랑을 실천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염원으로 첫 발을 내딛은 삼성생명은 국내 최고 권위의 국가고객만족도 (NCSI) 평가에서 10년 연속1위를 차지하는 등 고객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2012년 6월기준, 자산규모가 186조원을 돌파하는 등 우리나라 대표 금융회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life.com

연락처

전략투자파트 이동민 부장 02-751-8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