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따라 ‘전북도 홈페이지’ 변신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서는 메인에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국정, 도정, 시·군정 소식을 한데 묶고, 또한 오피니언 메뉴를 추가 개설하여 실·국장들의 대언론 기고문을 게재, 도민에게 읽을 거리를 제공하였으며SMS(문자서비스)를 통해 좀더 능동적인 홍보로 시험, 입찰, 민원접수에 대한 사항을 도정회원들에게 실시하고, 또한 혁신관리자방을 추가하여 전북도에서 추진하는 혁신관련 자료를 한눈에 쉽게 보고 시·군간에 정보를 공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도정 알림을 위한 웹진을 도입하여 맞춤형 도정소식을 제공할 예정이고, 검색기능을 심층 강화하고,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음성홈페이지구축 등 도민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여 인터넷상의 U-전북 구현에 앞장서고자 한다.
도 전용준 정보통신담당관은 앞으로는 “각종 평가방식도 사이버상 에서 이루어질 것이므로 정보알림이 역할과 최고의 시스템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개요-
인터넷 주소 : www.jeonbuk.go.kr
서비스 개시 : 1996. 11
이용자 현황 : 1일 평균 5,500명 (회원가입 18,113명)
※ 신규회원 2005.12월 대비 900명 증가(3월 신규회원 500명)
-도정홍보 서비스 현황-
한국어 : 13개 분야 136 메뉴
- 도지사실, 전자민원창구, 열린광장, JB-CLUB, 정보마당, 전북광장
실·국홈페이지, 어린이도청, 장애인, 노인, 여성홈페이지 등
- 부서별 홈페이지 운영 : 32개 실·국·사업소 및 53개과
영/일/중 : 6개 분야 57개 메뉴
- 도지사인사말, 전북일반, 문화예술관광, 경제, 정책, 투자 등
○ 친근감 있는 메뉴명, 깔끔한 디자인으로 현안사업에 대한 집중홍보
○ 정보마당를 한눈에 ⇒ 국정, 도정, 시정 소식 알림이
○ 실국정보 ⇒ 실국장 오피니언 메뉴추가(칼럼형식 게시판)
○ 업무혁신공유방 ⇒ 혁신관리자방 메뉴추가
○ Now취업안내 ⇒ 기업하기 좋은 전북도, 일자리정보 전면배치
○ SMS 문자메세지로 능동적 홍보 ⇒ 시험, 입찰, 민원접수 등
○ 홍보관련 Item 집중배치 및 가장많이 찾는 정보 전면배치
○ E-mail시스템 구축보강 ⇒ 스팸차단, 도정소식 발송
○ 중국어 콘텐츠 보강 ⇒ 새만금사업
- 향후 발전방향-
○ 혁신도시, 국책사업, 기업유치단 홈페이지 구축으로 적극적인 홍보
○ 도민과 함께하는 코너 신설 ⇒ 도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
○ 도정 알림이 및 웹진(도정뉴스) 코너 신설
○ 정보소외계층 보강 ⇒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정보 구축
○ 도내 영화촬영지 동영상 서비스로 전라북도 홍보 극대화
○ txt모드 홈페이지제작
○ 도정홍보시스템 검색기능 강화 : 검색엔진 설치
-기대 효과-
○ U-전북 시대에 걸맞게 도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제공 및 가상 공간을 이용한 주민의견수렴, 지역홍보 주도
○ 전자정부시대에 부응하는 인터넷상의 행정 서비스
○ 문자서비스 실시로 도정 회원에게 따끈따끈한 정보 알림이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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