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품질ㆍ다수성 느타리버섯 신품종 ‘청산’ 육성
이에,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석현용)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4년간의 연구로 고품질ㆍ다수성인 느타리버섯 신품종「청산(靑山)」을 육성하고, 빠르면 내년부터 농가에 보급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새롭게 육성된「청산」느타리버섯은 고품질 버섯생산을 위해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재배가 까다로워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한느타리버섯과 원형3호 느타리버섯을 모본으로 하여 육성된 품종으로서 2005년 농가실증시험 결과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수확소요일수가 짧고 기존 품종보다 12%정도 수량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온성ㆍ고품질 느타리버섯 품종으로서 생육특성이 우수하여 고품질 버섯생산을 위한 재배품종으로 적합하며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현재 국립종자관리소에서 품종심사 중이며 올해 말 등록이 완료되면 종균배양소를 통해 일선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기존품종과의 차이점
현재 일반적으로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는 수한1호 느타리버섯은 농가 에서 선호하는 품종이나 재배가 까다롭고 실패율이 높아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새롭게 육성된 「청산」은 수확 소요일수가 빠르며 수량성이 높고 다습한 조건에서도 생육이 양호하여 수한1호의 대체품종으로 적합하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농업기술원 농산물이용시험장장 김경희 033-243-1822
강원도청 공보실 이문달 033-254-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