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회사변환 계획 개요 발표

뉴스 제공
델파이코리아
2006-04-05 09:38
트로이, 미시건--(뉴스와이어)--델파이는 이미 공고한 바와 같이, 2007년 상반기에 델파이와 41개의 미국 내 자회사들의 CHAPTER 11 (법정관리) 사건을 종결하기 위하여, 전 세계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안정적이며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운영으로 되돌리기 위한 전략개요를 발표했다. 이러한 델파이의 변환계획은 국제 시장에서 보다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것이다.

델파이 CEO 로버트 스티브 밀러(Robert S. Steve Miller)회장은, “우리는 명백히 델파이의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CHAPTER 11 (법정관리)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선 비록 어렵지만 불가피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구조조정에 있어 델파이는 5개의 핵심분야에 주력해야 한다. 첫째, 경쟁력을 갖추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노사계약을 수정하여야 한다. . 둘째, 델파이는, 제너럴 모터스의 퇴직 비용 및 인건비 등 재정적 지원과 델파이에 대한 사업 약정을 확실히 하는 내용의 협의를 제너럴 모터스와 결론지어야 한다. 셋째, 델파이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시장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생산기지 재편을 하여야 한다. 넷째, 델파이는 회사의 조직적/비용적 구조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 포트폴리오와 생산기지에 부합되도록 일반직원 조직을 변환하여야 한다. 다섯째, 델파이는 연금 지급을 연장하거나 다른 방안을 개발함으로써 실행 가능한 연금제도를 고안해야 한다. 델파이는 이러한 제도들이 델파이의 근로자들과 지역사회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궁극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지닌 보다 단단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것이다.” 라고 말했다.

법적 움직임, 경쟁력 제고 필요성 강조

최근 생산직 전출계획 (US Hourly Attrition Programs)과 관련해 델파이 노조와 GM 협상에 진전이 있었으나, 아직까지 전체적인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델파이는 31일 늦게 2개의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위 신청은 미 파산법 1113조, 1114조 (US Bankruptcy Code Section 1113, 1114)에 근거하여, 노조에 10일 사전 통보 후 노사계약을 거부하고, 퇴직자 복지사항을 수정을 요구하며, 또한 제너럴 모터스와 기존에 맺은 수익성 없는 공급 계약을 거부하는 권한을 법원에 구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조항들의 법원신청은 2006년 2월 17일 파산법원이 서명한 scheduling order에 부합되는 것이다.

1113조와 1114의조의 신청과 관련된 심리기일은 5월 9일과 10일로 예정되어 있다. 법원은 심리기일 전, 델파이와 노조가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법에 규정된 14일이 아닌, 5주라는 시간을 부여하였다. 또한 법원은 문제 해결을 위해 델파이와 노조가 즉시 “회견하고 협의”를 하도록 제안했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협의 진척사항에 상당히 고무되어 있다. 우리가 제안한 생산직 전출계획 (US Hourly Attrition Programs)와 노동 안(labor proposal)은 시간급 근로자들의 급작스러운 재정적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Special Attrition Program 은 퇴직 기회의 단계적 도입을 통해 일부에게는 재정적 혜택을 주며 5,000명의 미국자동차노조(UAW) 소속 근로자들에게는 GM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노동 안(Labor proposal)에서, 제너럴 모터스의 지원을 포함한 델파이의 변환계획의 실행을 전제로 하여, 우리는 퇴직 대상자가 아니나 10년 근무한 직원에게는 140,000 달러를, 그 이하로 근무한 직원에게는 70,000달러의 퇴직금을 제안했다. 또한, 델파이는 2007년 9월3일까지 직원들의 임금안을 시간당 $12.50 (작년 가을 안)에서 $22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그 때 기존직원들의 임금은 시간당 $16.50로 감소될 것이지만 추가적으로 $50,000의 “임금 바이다운(buydown)”을 지급 받았을 것이다. 우리의 현재 법적 절차는 향후 대처방안을 위해 필요한 단계이지만, 우리는 우선적으로 법원 심리기일 전에 모든 노조와 제너럴 모터스와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밀러 회장이 밝혔다.

현재 델파이와 제너럴 모터스와의 수익성 없는 공급 계약에 관해 밀러 회장은 “델파이가 그 퇴직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제너럴 모터스 제품 생산공장의 생산비용의 상당 부분을 제네럴 모터스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델파이는 손해를 보면서 계속 팔 수는 없다.”고 말했다. 델파이는 기존의 제너럴 모터스 계약 거부법원신청은 2006년 1월 20일 제출된 서류에 제시된 제너럴 모터스 계약의 10%이하이며, 제너럴 모터스가 발주한 북미 연간 구매액의 반 정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델파이는, 델파이와 제너럴 모터스의 협상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법원의 사건진행 규칙상의 20일전 통지가 아닌 42일 전 통보로써 일정이 계획된 5월12일의 총괄 심리기일에서 이번 신청이 심리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델파이는 2005년 10월 1일부터 2006년 3월 31일 사이에 만료된 400개 이상의 제너럴 모터스와의 계약들의 조건을 다시 정하도록 요청하는 편지를 제너럴 모터스에게 송부하였다. 델파이는 이미 만기되었거나 만기예정인 계약을 델파이가 받아 들일 수 있는 조건으로 재계약 하는 것은 파산법원의 승인이 불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델파이는 제너럴 모터스가 다른 공급처를 찾는 등 그 외 델파이에 적대적인 상거래조치를 취하지 아니하는 한, 만기 된 계약과 관련하여 제너럴 모터스에 부품을 잠정적으로 공급하는데 적용되었던 계약 조건을 일방적으로 변경하거나, 5월 12일 이전 추가적인 계약 거부신청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간급 근로자와 제너럴 모터스를 위한 우리의 메시지는 명확하다. 이러한 사안들에 합의를 끌어내는데 끝까지 노력할 것이며, 미국 내 사업장을 경쟁력 있는 사업장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위해 노조와 제너럴 모터스와의 협상을 계속할 것이다. 비록 오늘 신청한 사안에 대해 법원의 심리를 끝까지 받아, 델파이가 요청한 구제가 법원으로부터 부여된다 하더라도, 델파이는 즉각적으로 이러한 구제책을 실행으로 옮기는 않을 것이다. 델파이는 노조와 제너럴 모터스와 함께 일하기를 바라지만, 궁극적으로 델파이는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 고 밀러 회장은 강조했다.

또한 밀러 회장은 “경영진 및 이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델파이의 재산권의 가치를 보호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속도로 발생하는 손해를 중단해야 하며 우리의 사업을 변환시키지 아니하면 않된다. 우리의 사업을 위해 이번 법적 절차는 불가피 한 수단이었지만, 델파이는 아직 협상 테이블을 떠나지 않았다. 우리는 근래 상당한 진전을 보였으며 끝날 때까지 계속 협상할 계획이다.” 라고 언급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델파이는 협상이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제너럴 모터스와 노조와의 협의 진행 경과 및 안건에 대해 더 이상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의 제품 포트폴리오의 성장과 기술 리더십의 기반

운용 효율 증대 및 비용 구조 절감과 더불어, 델파이는 강력한 경쟁력과 기술적 우위를 갖추고 있으며 또한 성장과 이윤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델파이의 핵심기술을 사용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주력할 계획이다. 델파이는 포트폴리오의 변화가 자사의 독자적인 애프터 마켓이나 소비 전자제품사업에서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지 않다. 델파이는 앞선 기술과 OE 고품질 부속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료용, 상용 혹은 기타 인접 사업분야나 제품 라인에서도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 이다.

COO인 로드니 오닐 사장은 델파이가 향후 이하에 기재된 핵심 전략 제품 라인의 조직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어&보안(차제보안, 메카트로닉스, 동력제품과 디스플레이/ Body Security, Mechantronics, Power Products and Displays)

· 전기/전자구조(전기/전자분배 시스템, 연결시스템과 전기 센터/ Electrical/Electronic Distribution Systems, Connection Systems and Electrical Centers)

· 엔터테인먼트와 통신(오디오, 네비게이션과 텔레매틱스/ Audio, Navigation and Telematics)

· 파워트레인(디젤과 휘발유엔진 관리시스템/ Diesel and Gas Engine Management Systems)

· 안전(탑승자보호와 전자안전/ Occupant Protection and Safety Electronics)

· 냉난방(실내온도조절장치&파워트레인 냉각장치/ Climate Control & Powertrain Cooling)

오닐 사장은 상기한 핵심 사업분야는 델파이가 기술적 강점을 통해 자동차, 애프터 마켓, 소비 전자제품 그리고 인접사업분야 즉 상용차, 의료용 시스템, 컴퓨터, 주변기기, 군용/항공우주산업, 통신, 상업용, 주거용 그리고 교통 분야 제품 등의 고객들에게 최대한의 지원과 차별화를 제공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체 변환 계획의 일환으로, 먼저 델파이는 다음과 같은 제조공장을 미국 내 자동차 핵심 자동차 설비 시설 설정했다

 미시시피, 브룩해이븐 Brookhaven, Mississippi

 미시시피, 클린톤Clinton, Mississippi

 미시간, 그랜드 래피드 Grand Rapids, Michigan

 인디아나 코코모 Kokomo, Indiana

 뉴욕 록포트 Lockport, New York

 뉴욕 로체스터 Rochester, New York

 오하이오 워렌 Warren, Ohio

 오하이오 반달리아 Vandalia, Ohio

수익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상기 지역들은 생산성 향상, 생산 라인 구조조정 그리고 인력 감원을 실시해야 한다.

오닐 사장은 “우리는 우리의 자본과 자원을 주요 생산 포트폴리오, 특히 우리 고객들의 제품들이 경쟁력을 갖는 데 필수적인 기술들이 요구되는 분야에 재배치할 것이다” 며 “우리는 다양한 고객을 위해 보다 나은 전자 콘텐츠, 정확한 제조 그리고 복합적이면서도 완벽한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둘 것 이다” 라고 덧붙였다.

델파이는 기술 개발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며 또한 연간 매출액의 7% 이상을 기존 시장과 인접 성장 시장의 미래 제품개발에 투자할 것이다. 오닐 사장은 “안정성은 델파이의 고객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우리가 Chapter 11(법정관리)기간 동안 고객에게 지속적인 공급을 유지해 왔던 것처럼, 우리는 델파이의 변환 과정이 매끄럽고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노력 할 것 이다. ” 또한 “향후의 성공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비 핵심적 지원 운영의 축소, 보다 생산성 있는 업무실행, 하청계약 그리고 기타 조치 등을 취하는 등 나머지 영업분야에 있어서도 중요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비 핵심적 제품 라인과 제조 시설들

오닐 사장은 델파이의 미래 전략구상에 부합하지 않는 비 핵심제품라인들을 지정하고 델파이는 이들을 매각하거나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모든 매각이나 정리과정은 해당 제품 라인의 이전을 신중히 관리하기 위하여 델파이의 고객, 노조 그리고 주주들과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미국 내 영업조직의 매각, 정리 등은 미국 파산 법원의 요구에 맞춰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델파이는 유럽 노동 의회와 해당법률에 대한 상의를 시작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 핵심생산라인은 브레이크와 샤시 시스템(Brake & Chassis Systems), 촉매제(Catalysts), 운전석과 계기판(Cockpits and Instrument Panels), 출입문 모듈과 래치(Door Module and Latches), 승차 역학 (Ride Dynamics), 스티어링과 휠 베어링(Steering and Wheel Bearings) 등이다. 우리는 이중 많은 제품 라인들은 자본과 자원을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소유자에 의해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고 말했다. 또한 델파이는 이의 제조 공장을 핵심사업과 경쟁력 있는 구조 조정 조치에 맞게 재구성하기 위해, 변환계획의 일환으로서 전세계 제조 공장 중 삼분의 일 가량을 매각 또는 정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별도로, 오닐 사장은 탄탄한 기술력과 다양한 고객 층을 갖고 있는 델파이 스티어링을 언급하며 델파이는 스티어링을 전략적인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그 분야를 더 강화하며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로서의 매각이나 제휴의 가능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델파이는 해당 분야에 오랜 기간 동안 사업을 영위하여 왔었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들은 어려운 것이었다. 이는 헌신적이고 재능 있는 직원들에 의해 귀중한 기술을 제공하는 제품라인들이다. 이 제품라인들의 정리를 통해 델파이는 보다 전략적으로 집중된 회사로 변화할 것이며, 모든 매각 재산대금은 재산 가치를 최대화 할 것이며 이는 또한 델파이의 미국 내 구조조정에 있어 또 하나의 주요한 요소이다”라고 오닐 사장은 말했다.

오닐 사장은, 델파이는 지속적으로 자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평가할 것이며, 시장이나 비용 구조의 변화에 따라 어떤 영업 부분을 계속 유지하나 매각이나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델파이는 비핵심 생산 라인과 제조시설의 매각이나 정리를 2008년1월1일 까지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델파이는 또한 매각이나 유지에 관계없이 각 제조시설과 제품 라인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 기관과 관련 협의를 시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반직원에 대한 구조 조정

오닐 사장은 델파이는 포트폴리오와 제품의 합리와 그리고 최근 회사의 매출, 일반 관리(SG&A) 비용절감기회 분석을 반영한 계획안에 따라 전세계의 일반직원 인원의 25%에 해당하는 최대 8500명을 감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델파이는 SG&A 계획이 완전히 실행되면, 델파이는 비 핵심자산의 매각과 핵심자산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실현하게 되는 비용 절감에 추가하여, 연간 약 4억 50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오닐 사장은 “우리는 포트폴리오와 제조시설의 변경으로 회사의 임원과 관리자들의 수를 줄이는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며, 회사 주요 관리자급 인력의 40%를 줄일 것이라고 오닐 사장은 말했다. 오닐 사장은 이런 변화는 지역과 포트폴리오의 변경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높이고, 델파이의 전체의 비용구조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닐 사장은 델파이의 이런 변경은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고 사업장이 매각되거나 정리됨에 따라 일반직원을 제한적이긴 하지만 자리가 비워있는 미국 내 사업장으로 전환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닐 사장은 델파이가 일반직원감원에 현재의 일반직원 세퍼레이션(separation) 지급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곧 실시될 새로운 구조조정 계획과 연금 제도의 변화 (아래에 설명)이외에도, 델파이는 비용경쟁력을 갖춘 다른 회사들과 같이 일반직원의 복지제도를 바꿀 예정이다. 직원들이 비용분담에 좀 더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재의 건강보험제도를 변경할 것이라고 델파이는 밝혔다. 좀 더 경쟁력 있는 구조조정계획안을 마련하고 직원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복지제도에 대한 조정도 계속할 것이다. 이런 복지제도의 변화는 인사 부서를 통해 정기적으로 실시될 것이고, 회사에서는 이를 실시하기 전에 모든 일반직원들에게 이를 사전에 알릴 것이다.

일반직 및 시급 직원에 대한 확정 수급형 연금지급 보류

델파이는 변환계획 중 하나로 시급 또는 일반직 직원에 대한 현행 미국연금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의 유지를 위해서는, 미국 시급직 연금제도를 2006년 10월 1일 자로 동결하고, 현재의 미국 일반직직 연금제도는 2007년 1월 1일자로 동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델파이는 연금제도 동결로 현재 연금제도에 가입한 근로자나 퇴직자들의 이미 누적된 혜택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시급직제(제너럴 모터스 보증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며 퇴직 시로부터 7년 이상 된 근로자 대상)와 일반직제는 회사에 대한 직접적인 공헌과 이에 대응하는 회사의 보상을 동시에 포함한 탄력적인 확정기여제로 대체될 예정이다.

또한 델파이는 이전 보다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 동안 funding contributions을 amortize하기 위하여 연금지급보증공사, 국세청, 노동부와 향후의 국회 정책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구조조정계획의 이행과 실행 계획 일정

델파이는 지난 2005년 10월 Chapter 11(법정관리)을 신청할 당시 밝혔던 것처럼, 2007년 상반기 동안 미 국내 사업체에 대한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회생절차를 종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델파이 글로벌 제품 포트폴리오와 핵심사업 유지를 위한 제조공장의 재편성, 일반직원의 인력의 재조정과 관련 SG&A 비용절감 조치 등과 같은 변환계획은 델파이가 실시하지만,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델파이 노조와 제너럴 모터스 그리고 정부 부처간의 합의를 요구하고 있다. 제너럴 모터스, 정부, 델파이 노조 등 이들 3자와의 합의는 궁극적으로 미 파산법원의 승인뿐만 아니라, 무담보채권자 위원회와 주주 위원회를 포함한 이해관계인의 검토를 전제로 하고 있다.

델파이는 Chapter 11(법정관리)에 따라 변환계획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단체협약, 미 이행 계약, 퇴직자 건강보험, 연금제도와 기타 다른 채무에 관한 이슈들이 진행됨에 따라, 추가 prepetition 클레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델파이는 회생절차에서 델파이의 보통주나 그외의 주의 가치가 어느 정도 인정될지는 확실히 알 수는 없다고 밝혔다. 델파이는 이미 증권거래소와 미 파산 법원, 미 신탁사무소에 이미 제출한 서류에서 밝혔듯이 보통주를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은 Chapter 11(법정관리)에 의해 델파이의 출자지분에 대한 대가를 받기가 힘들 것이다. 이는 미국의 현행 노동계약 하의 부담과 퇴직자 비용 및 델파이의 핵심 사업을 유지하기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델파이 글로벌 생산 포트폴리오와 생산 지역의 재조정과 관련된 모회사에 대한 청구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델파이의 다른 해외의 자회사는 미국 파산법 상 채무자가 아니므로, 미국 내 사업체와는 다르며, 미국 파산법원의 관리를 받지 않고 종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 자회사의 주식에 대한 투기 가능성이 높아 이런 해외 자회사에 대한 현재나 미래의 투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미국 델파이의 구조조정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www.delphi.com 에서 얻을 수 있다. 법원의 서류와 Chapter 11 (법정관리)에 대한 다른 일반적인 정보는 www.delphidocket.com을 방문하면 된다. 델파이는 또한 수신자 부담 전화를 개설하였다. 하나는 델파이 공급업체들은 866-688-8679나 248-813-2601 연락하고, 근로자들과 고객사, 주주와 다른 이해관계자들은 866-688-8740 또는 248-813-2602으로 연락하면 된다.

델파이는 지난 2005년 10월 8일 뉴욕 남부 지원 미 파산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으며, 사건은 Robert D. Drain 판사에로 배당되었으며 사건 번호는 05-44481(RDD)이다. 이 사건에 대한 정보는 파산법원 웹사이트 http://www.nysb.uscourts.gov 에서 얻을 수 있다.

델파이와 현재 영업 중이 자회사에 대한 정보는 www.delphi.com/media/ 를 방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delphi.com

연락처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이신원 차장 / 조윤주 과장 / 서정현 AE
전화: 02-511-8434 02-511-7454 02-511 7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