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월부터 ‘청계천순환 2층버스’ 운행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청계천이 새로운 서울의 관광명소가 됨에 따라 청계천을 찾는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5월초부터 청계천순환 관광용 2층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하는 독일 네오플랜사의 스카이라이너 모델(1대)은 74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 있으며 2층에서는 차안에서 청계천 물길을 조망할 수 있다.

국내 처음 운행하는 2층버스 도입을 위해서는 사전에 도로환경이나 안전성, 시민들의 호응도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어 5월초부터 시험운행을 먼저 실시하고 금년 하반기에는 시티투어버스 운영업체에서 2층버스 2대를 도입하여 본격 운행할 계획이다.

청계천순환 2층버스는 1일 5회 운행할 예정이며 10개의 정류장에서 타고 내릴 수 있도록 하여 탑승객들이 버스관광과 도보관람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전문 관광안내 가이드 2명이 탑승하여 유익하고 재미있는 청계천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하고, 차내 비디오 시스템으로 청계천 영상안내도 병행할 계획이며, 요금 및 운영방법등은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자동차안전기준규칙을 개정하기 위해 건설교통부와 수차례 협의하여 2층버스 도입모델 결정 후 이에 맞추어 개정키로 협의하고 독일 네오플랜사의 스카이라이너 2층버스 도입 결정에 따라, 건설교통부에서 자동차안전기준 규칙을 개정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 자동차안전기준규칙 개정내용 ]
차실높이 : 1.8m → 1.68m(2층)
차 너비 : 2.5m → 2.55m
최대안전경사각 : 35도 → 30도

- 청계천순환 2층버스 운행계획-
도입운행차량
차량모델 : 스카이라이너(독일 네오플랜)
도입대수 : 1대(99년식 샘플카)
승차정원 : 74명(1층20,2층54)
시험운행계획
운행기간 : ’06.5.4~10.31(6개월간)
운행횟수 : 1일 5회 (1회운행 2시간 소요)
운행개시 : 2006. 5. 4. 15:00부터(~16:50까지)
운행코스 : 청계천 전 구간 순환운행(왕복14.6km)
※ 단, 주말은 청계천차없는거리 실시로 2층버스를 기존 시티투어버스 코스에 운행 예정
정류장 : 10개소(광화문, 덕수궁, 청계광장, 삼일교, 방산시장, 황학교, 청계천문화관, 명도교, 오간수교, 모전교)

이용승객 만족도 설문조사
조사기간 : 2006.5.9~5.28(20일간)
조사대상 : 2층버스 탑승 내·외국인관광객(500명)
조사내용 : 2층버스 내외부시설, 운행코스, 관광안내, 이용요금, 운행환경 등 탑승과 관련된 「관광객이용실태 및 만족도 조사」
⇒ 조사결과는 하반기 2층버스 확대운행에 반영

【 시험운행 개요 및 목적 】
시험운행 개요
시험운행 차종 : 독일 네오플랜사 2층버스
시험운행구간 : 청계천광장~고산자교(5.84km)
시험운행기간 : 2006. 5. 4 ~ 10. 31(6개월)

시험운행 목적 - 2층버스를 『시내순환관광업용』으로 지정하여 청계천로를 순환 운행 가능성 사전 검증
2층버스 청계천로 및 시내도로(차고지까지 운행)여건의 적합 여부
2층버스 운행상의 안전성 유무
탑승관광객의 접근성 및 선호도
소모품 및 부품조달의 용이성
A/S의 용이성 및 신속성 등

2층버스 확대운행
운행차량 : 독일 네오플랜사, 스카이라이너C형
운행대수 : 2대 (운영업체 구입)
승차정원 : 71명(1층18,2층53)
운행개시 : 2006.11월부터(예정)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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