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국 최초 ‘국민참여형 웹 블로그 시스템’ 구축 추진
이 사업은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하는 2006년도 국비지원 정보화사업에 응모한 전국 38개 제안사업 중 우수 과제로 채택돼 국비 지원을 받아 추진하게 된다.
도는 이에 따라 고해상도 위성영상 자료를 활용해 국민이 직접 관광지 정보를 작성,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 천혜 자원인 섬의 3차원 동영상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난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전남도 위성영상 지리정보시스템’과 연계, 전국의 수백만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본인들이 직접 방문한 도내 곳곳을 위성영상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또 위성영상 위에 아이콘과 블로그 형태로 표시해 교통, 숙박, 여행정보 등 다양한 관광정보를 직접 입력하고 여행 및 관광지 사진 등을 여행후기와 함께 일지 형식으로 기록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그 곳을 여행하길 희망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실용적이고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양방향 커뮤니티로 구현하게 된다.
특히 지금까지 관공서는 일방적인 관광정보만을 일반인에게 제공했지만 이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위성영상 등 3차원 지리정보를 제공해 양방향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네티즌들 스스로가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록하게 돼 관광전남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3차원 사이버관광(Cyber Tour) 시스템을 개발해 도내 1965개의 다도해 섬에 대한 비행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입체 동영상 파일을 제작해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영상지도 네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여행경로를 위성영상을 통해 한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여행자에게 현실감 있는 관광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나도팔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리정보사업에 인터넷 최신 기술인 ‘웹(Web) 2.0’과 블로그의 전국 최초 도입으로 자치단체 정보화의 신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아울러 관광전남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리정보산업 육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청 토지관리과 061-286-7843
전라남도청 공보관실 방준환 061-286-20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