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우리기업의 윤리경영 추진현황과 과제’ 보고서 발간
윤리경영 추진의 기본요소가 되는 윤리헌장(강령)을 도입한 기업은 조사대상 응답사 기준으로 84.1%인 것으로 나타나 전년대비 22.1% 증가 하였다.
윤리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전담부서를 설치·운영하는 기업은 39.6%, 겸무부서를 두고 있는 기업은 53.1%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86.6%는 사내 기업윤리 확산과 정착을 위하여 윤리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경영 교육의 주요내용은 준법경영(28.7%), 부패 및 뇌물 수수금지(24.0%), 소비자 만족/보호(20.4%), 사회공헌활동(10.8%) 등의 順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 수준에 대한 자체 평가에 대해 응답 기업들의 42.3%는 A학점 이상으로 평가 했으며 전체의 90.8%가 B학점 이상으로 평가하여 기업들 스스로 윤리경영이 상당히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사내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제도는 윤리강령 서약제도(36.6%), 윤리성의 인사고과 반영(24.2%), 내부신고제도(19.6%) 順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기업의 윤리경영 실천이 협력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기업의 15.8%가 ‘매우 그렇다’, 49.5%는 ‘그렇다’라고 응답하여 기업들의 협력사 선정에 있어서도 윤리경영 실천 정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사 선정시 대상기업의 준법경영(44.6%), 투명경영(33.1%), 고객존중(15.3%), 사회봉사(6.4%) 실천을 협력사 선정의 우선요소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관계자와의 1인당 식사비에 대해 점심은 1~2만원선(56.3%)과 3~4만원선(31.3%)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녁은 점심보다 다소 많은 3~4만원선(56.3%)과 5~6만원선(28.1%) 順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自社의 윤리경영 실천이 기업경쟁력 강화에 매우 기여한다(45.8%), 기여한다(51.1%)로 나타나 대부분의 기업이(96.9%) 윤리경영 실천이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들은 自社의 윤리경영 실천이 고객의 신뢰성 증대(31.5%), 기업이미지 제고(31.1%), 임직원 애사심 증가(14.7%), 협력사와 관계 활성화(12.6)에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윤리경영의 도입·실천이 매출액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 기업들은 윤리경영 도입·실천 이전보다 대부분의 기업이 매출액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5.1~10.0% 증가(43.3%), 10.1~20.0%증가(23.4%) 했다는 기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의 62.8%는 自社의 윤리경영 실천이 고객 및 소비자 단체의 Complain 감소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 사내 확산 저해요인은 정보 및 노하우 부족, 인적 및 물적 자원부족의 順
윤리경영 추진의 기업 내부 저해 요인으로 정보 및 노하우 부족(21.9%), 윤리경영 도입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부족(20.9%), 종업원의 전반적 관심부족(19.1%), 단기적 영업실적 압박(18.3%) 順으로 나타났다.
국제경영개발원(IMD)이 제시한 기업의 윤리경영 실천의 외부 저해 요인을 기반으로 작성한 설문에 대해 응답 기업들은 공공부분의 뇌물 및 부패(Bribing, Corruption)(52.7%)와 관료주의(Bureaucracy)(28.7%)를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에서 추진하는 <산업발전법상의 CSR 관련 규정 신설 계획>과 금융감독원에서 추진하는 <은행권에 대한 ‘사회적 책임보고서’ 발간 권고>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CSR)대한 정부의 법제화·규범화 움직임에 대해 응답기업의 3.2%만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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