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모자의 진실’ 더빙판 100% 배급 확정
지난 3월 21일 개최된 홍콩 필름 마켓 FILMART/HAF에서 그야말로 화제의 중심으로 떠오른 <빨간모자의 진실>은 홍콩 필름 마켓 데일리지 스크린 기사로 대서특필할 만큼 세계적인 바이어들과 현지 영화관계자들, 특히 할리우드 직배사 마케터들 사이에서 빅 이슈이자, 뉴스메이커였다.
이유는 <빨간모자의 진실>의 마케팅 관습을 깨는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 때문. 한국에서 개봉하는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이례적으로 100% 더빙판 전국 개봉한다는 사실과 포스터 작업에서부터 프로모션까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형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아시아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을 수입했을 경우, 할리우드의 마케팅 기법을 그대로 고수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관례였다. 보이스 더빙한 할리우드 톱 스타들을 내세우고, 본사의 오리지널 포스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인식해왔다. 하지만 <빨간모자의 진실>은 기존의 할리우드 마케팅 전략을 고스란히 답습하던 방식에서 탈피, 한국형 로컬라이징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 세계의 시선을 끄는데도 성공했다.
홍콩 스크린 지는 “한국의 코미디와 트렌드를 잘 살려 수준 높은 더빙판으로 전체 개봉을 확정지은 것은 정말 놀랄만한 결정이 아닐 수 없다”며 과감함과 자신감이 돋보이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대해 놀라움과 감탄을 동시에 표했다. <빨간모자의 진실>은 네 명의 캐릭터에 정확히 매칭되는 국내 배우를 보이스 더빙으로 캐스팅하여 배우들의 익숙한 목소리로 친근감을 형성시키는 것은 물론, 감상의 흐름을 끊는 자막 읽기 대신 편안한 관람의 시간을 선사하게 되었다. 이는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을 선택 할 때 다소 장벽이 되었던 요소들을 재치있게 변화시켜 관객들에게 가벼운 마음으로 다가가게 하는 결정적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더빙판 자체의 수준을 높이고자 국내의 코미디 감각과 유행어, 국내 정서를 감안한 트렌디한 대사들로 내용을 구성해 기존의 할리우드식 유머를 이해하지 못해 영화를 100% 즐기기 힘들었던 상황 자체를 원천봉쇄 하였다.
또한 더빙판 100% 배급 이라는 파격적인 결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바로 모니터링에 참여한 네티즌의 평가와 반응이었다. 1만명이 넘게 참여한 ‘더빙판 vs 자막판’ 비교 체험 및 평가에 있어서, 80%이상의 강력한 지지율을 얻은 더빙판은 2만명 규모의 일반시사 첫날부터 ‘국내 배우 열연’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마케팅적으로 더욱 활기를 띄게 된 것. 이에 오리지널 포스터를 과감히 버리고, 국내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네 명의 더빙 배우를 내세운 새로운 포스터 크리에이티브로 관객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초 전라도 사투리 버전 더빙과 한국적 트렌드에 발맞춘 로컬라이징, 완벽한 캐릭터 매칭 보이스 캐스팅 등 다양한 시도와 신선한 도전이 돋보이는 영화 <빨간모자의 진실>은 4월 6일 할리우드 오리지널판보다 훨씬 재미있는 더빙판으로 국내 관객을 찾아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showbox.co.kr
연락처
디어유엔터테인먼트 마케팅팀 02-511-2997 쇼박스미디어플렉스 02-3218-5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