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성별과 연공서열을 깬 팀장급 승진인사
지난해 정부혁신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특허청은 서기관 승진이 1년 밖에 되지 않은 여성 박사 특채자를 환경화학심사팀장으로 4월 11일 승진 임용시켜 능력과 성과중심의 인사를 구현하였다.
화제의 인물은 APEC 지식재산권 전문가그룹(IPEG) 의장을 역임한 국제 업무 전문가 안미정 팀장으로,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와 시카고 러쉬(Rush) 의과대에서 석·박사를 취득하고 1997년 산업자원부 박사 특채로 공직에 입문해 1999년부터 특허청에서 생명공학분야의 심사·심판업무 및 국제협력업무에서 탁월한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안팀장은 환경화학심사팀장으로서 환경 및 에너지 기술분야의 지식재산권을 적극 보호하고 기후변화 협약 등 국제적 이슈와 한미 FTA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금번 인사로 특허청은 지난 1994년 박사 특채자를 선발한 이래 최초로 여성 박사 특채자를 중앙행정부처 과장급인 팀장으로 배출하게 되었으며, 여성 서기관 10명이 각 분야에서 맹활약하고 있어 수년 내 여성 간부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정책홍보관리관실 혁신인사기획팀 정경훈 사무관 042-481-5101
특허청 정책홍보팀장 조국현 042) 481-5027 011-9404-5006